1. 2021년 1월 20일, 미국 46대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식을 진행하여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식에서 미국의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대내적으로는 국민통합과 경제재건을, 대외적으로 국제사회에는 미국의 리더십 회복과 동맹 복원을 선언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바이든 대통령은 2021년 1월 20일(미국시간) 취임식에서 "통합 없이는 어떤 평화도 없다", "내 영혼은 미국인을 통합시키는 데 있다"며 국민통합을 강조했다. 국제사회의 현안에 미국이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세계 속의 리더십을 회복하면서 동맹을 복원하고 다시 세계와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전임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와는 차별된 정책이다.

2. 유엔 평화유지군(PKO)은 주로 국제적 분쟁 지역과 재난 지역에 파병되어 평화를 회복하고 유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동하는 각국들의 군대로 구성된 비상설 조직이다. 유엔 평화유지군(PKO)은 강자보다 약자의 편에서 분쟁의 평화회복과 치안 유지를 위해 활동을 펼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유엔 평화유지군(PKO)는 어느 편에서도 서지 않고 중립 입장에서 분쟁의 평화회복과 치안 유지를 위해 활동을 펼친다.

3. 1978년 제33차 유엔총회에서 평화의 개념을 단순히 전쟁이나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정의가 존재하는 상태로 정의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1978년 제33차 유엔총회는 평화를 단순히 전쟁이나 물리적 폭력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 정의가 존재하는 상태로 정의했다. 진정한 평화의 상태는 전쟁 부재의 단계를 넘어 인간의 기본적 권리와 욕구, 정의가 구현되는 사회라는 적극적 평화의 개념으로 정의를 내렸다.

4. ‘( ) 헬멧’은 시리아 내전 현장에서 민간인을 구조하는 단체이다. 정식명칭은 시리아 ‘시민 방위대’(Syrian Civil Defence, SCD)이며, 구조대원들이 ( )색 헬멧을 쓰고 활동해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2016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선정되기도 했다. ( )에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검정
하얀
파랑
노랑

시리아 시민 방위대(Syrian Civil Defence, SCD)의 별칭은 ‘하얀 헬멧(White Helmets)'이다.

5. 1999년 ‘평화문화에 대한 선언’과 ‘실행계획’이 유엔(UN) 결의안으로 채택되어 평화문화에 대해 정의를 내렸다. 이 중 평화문화로 정의한 것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갈등의 평화적 해결
인권과 자유, 발전권, 남녀평등의 증진
교육, 대화, 협력을 통한 비폭력의 중단
국가의 주권, 영토적 통합, 정치적 독립 등을 존중

1999년 ‘평화문화에 대한 선언’에서 평화문화에 대해 교육, 대화, 협력을 통한 폭력의 중단과 비폭력의 실천을 강조했다.

6. 유엔 평화유지군(PKO)이 활동할 때, 보통 파란색 모자를 착용하여 ‘블루 베레’ 혹은 ‘블루 헬멧’이라고도 불린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유엔 평화유지군(PKO) 보통 파란색 헬멧과 전투모를 착용하여 활동한다.

7. 노벨위원회는 2020년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   )을/를 선정했다. 노벨평화상 선정이유에 대해 노벨위원회는 (   )이/가 기아 퇴치를 위해 노력한 점, 분쟁지역에서 평화 여건을 개선한 점, 기아가 전쟁과 갈등의 도구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한 점 등을 선정이유로 밝혔다. (   )에 해당하는 인물이나 단체는?

세계식량계획(WFP)

2020년 10월 9일 노르웨이 노벨위원회는 “세계식량계획은 기아와 식량안보를 책임지는 가장 큰 인도주의 기관”이며 “세계식량계획은 굶주림을 전쟁과 갈등의 무기로 활용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분쟁 지역에서 평화의 조건을 창출했다”면서 “코로나19 백신이 나오기 전 혼란에 대응하는 최고의 백신은 식량”이라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8. 이 단체는 2017년 7월 7일 유엔총회에서 핵무기의 전면 폐기를 골자로 하는 ‘핵무기 금지협약’이 채택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 공로로 2017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있다. 이 단체의 이름은?

핵무기 폐기 국제 운동(International Campaign to Abolish Nuclear Weapons, ICAN)

ICAN은 2017년 7월 유엔총희에서 특정 국가들의 핵무기 독점을 비판하며, 핵무기의 완전폐기를 내용으로 하는 ‘핵무기 금지협약’ 이 채택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2017년 노벨위원회는 ICAN의 활동이 전세계 1만 5000여 기에 이르는 핵무기의 점진적이고 균형적 제거를 시작하라는 촉구라면서 노벨평화상 선정이유를 밝혔다.

9. 북한 평양에 주재했거나 현재 주재 중인 유엔 산하기구가 아닌 것은?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아동기금(UNICEF)
국제통화기금(IMF)
유엔식량농업기구(FAO)

북한 평양에 주재한 유엔기구로는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식량계획(WFP),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유엔아동기금(UNICEF), 유엔인구기금(UNFPA), 유엔인도지원조정국(UNOCHA) 등 7개이다. 이중 유엔인도지원조정국(UNOCHA)는 2005년도에 철수했다.

10. 국제연합(UN)의 7번째 사무총장으로 세계평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2001년에 국제연합(UN)과 공동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가나 출신으로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유엔 사무총장을 역임하였다. 이 사람은 누구인가?

코피 아난 / Kofi Atta Annan / Kofi Annan

2001년 세계평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국제연합(UN)과 당시 국제연합 사무총장인 코피 아난이 공동으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11. 인간안보의 개념은 1994년 유엔개발계획(UNDP)이 발표한 인간 개발 보고서(Human Development Report)에서 처음 제안되었다. 이 보고서에서 인간안보의 7가지 영역을 경제안보, 환경안보, 보건안보, 공동체안보, 정치안보, (  )안보, (  )안보 등으로 구분했다. (  )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국가, 국민
국가, 식량
개인, 식량
개인, 국가

유엔개발계획(UNDP)는 인간안보의 영역으로 경제, 식량, 보건(건강), 환경, 개인, 공동체, 정치 등 7가지로 구분했다.

12. 이 선언은 “우리가 동물 조상으로부터 전쟁을 발발하는 경향을 유전받았다”, “전쟁이나 여타 폭력적 행위가 유전적으로 우리의 본성에 갖추어져 있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옳지 않다고 주장한다. 1989년 제25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이 선언은 무엇인가?

세비야 선언 / 폭력에 관한 세비야 선언(Seville Statement on Violence)

1986년 전 세계 20명의 과학자들이 과학적 데이터에 기초해 전쟁이 인간본성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면서, 전쟁의 양상과 빈도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다양하다는 점에서 “전쟁이 문화의 산물”이며, 따라서 “전쟁이 생물학적으로 가능하지만, 이것이 불가피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세비야 선언을 발표했다. 이 선언이 1989년 제25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되었다.

13. 다음은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에 대한 설명이다. (   )에 해당하는 지명을 쓰시오.

1954년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   ) 정치 회의가 개최되어 남한 정부가 ‘한국 통일 14개 원칙’을 제안하였으나, 남한 및 16개 유엔군 참전국과 북한, 중국, 소련 등 공산 측 간 이견이 커서 결렬되었다.

제네바

1954년 제네바 정치 회의는 남한 및 6.25 전쟁 참전국 16개국이 모여 만든 ‘유일한 국제 공인 통일 원칙’을 논의했던 의미 있는 회의이다.

14. 이것은 1952년 석탄과 철강산업의 통합을 목적으로 네덜란드·룩셈부르크·벨기에·서독·이탈리아·프랑스 등 6개국이 비준한 조약에 의해 설립된 행정기구이다. 유럽연합(EU) 형성의 첫 출발로 평가받는 이 행정기구의 이름은?

유럽 석탄철강 공동체(ECSC)

프랑스와 독일은 석탄과 철광석 자원이 풍부한 알자스로렌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오랫동안 다투었다. 유럽 석탄철강 공동체는 석탄과 철강 산업을 공동으로 관리할 목적으로 여러 국가들이 힘을 모아 만들었다. 이후 유럽경제공동체(EEC), 유럽원자력공동체 (EURATOM) 등을 통해 경제 통합을 이루어갔고 이는 정치통합으로 평가받는 오늘날 유럽연합이 만들어지는 데 기여하였다.

15. 아시안 하이웨이 1번 노선은 일본에서 한국까지는 카페리로 대한 해협을 연결하고 이후 서울과 평양을 지나 중국과 인도, 유럽의 길목인 터키까지 갈 수 있는 고속 국도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우리나라를 지나는 아시안 하이웨이는 1번 노선과 6번 노선이 있다. 1번 노선은 일본에서 서울과 평양을 지나 중국, 인도, 유럽의 길목인 터키까지 이어지는 노선이고 6번 노선은 부산에서 출발하여 평양을 지나 중국을 거쳐 러시아 서쪽 끝까지 이어진다.

16. 남한,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을 포함한 6개 나라 대표들이 2003년 8월 북한의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자 회담을 처음 개최한 이래 지금까지 정기적으로 회담이 열리고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6자 회담은 북한의 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남한,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 등 6개 국가의 대표들이 모여 2003년 8월 처음 열렸으나 북한이 핵 개발을 계속하자 2008년 12월 이후 중단된 상태다.

17. 다음 중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정책 대상 국가가 아닌 나라는?

러시아
몽골
우즈베키스탄
영국

신북방정책의 핵심 지역은 유럽(Europe)과 아시아(Asia)를 포함하는 유라시아 지역으로, 추진 대상 국가는 중국(특히 동북3성), 러시아, 몽골, 중앙아시아 5개국(카자흐스탄, 타지키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투르크메니스탄), 중동부 유럽 6개국(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몰도바, 조지아)을 포함하고 있다.

18.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17년 11월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에서 공식화되었다.
정책 추진의 핵심 대상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과 인도이다.
정책추진 목적은 미국과 중국의 남중국해 문제를 둘러싼 갈등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2018년 8월 대통령 직속으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출범하여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신남방정책은 아세안 10개국과 인도 등 지역·국가들을 대상으로 정치경제와 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강화함으로써 한반도를 넘어 동아시아 차원의 평화와 협력을 실현하고자 하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적인 대외정책이다. 신남방정책은 문재인 대통령의 2017년 11월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공식화되었고, 2018년 8월 대통령 직속으로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출범하여 관련 업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신남방정책을 추진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세안과 인도를 중심으로 펼쳐지고 있는 거대한 경제권 탄생과 그에 따른 새로운 시장 수요(Blue Ocean) 창출 기회를 잡고,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인 아세안과 인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거대한 경제통합 가속화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19. 다음은 신남방정책의 3대 목표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쓰세요.

신남방정책은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현’이라는 비전을 실현하기 3가지 목표-사람(PEOPLE) 공동체, 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 (  ) 등-를 제시하고 있다.

평화(PEACE) 공동체

신남방정책의 비전인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현: 사람 중심의 평화와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3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첫 번째는 사람(PEOPLE) 공동체, 즉 교류증대를 통한 상호 이해 증진을 목표로 한다. 두 번째는 상생번영(PROSPERITY) 공동체, 즉 한-아세안 간 호혜적·미래지향적인 상생의 경제협력 기반 구축을 목표로 한다. 세 번째는 평화(PEACE) 공동체, 즉 평화롭고 안전한 역내 안보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한다.

20. 2019년 11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되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2019년 11월 부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개최되었다.

21. 다음 중 남한(한국)과 북한이 동시에 수교를 맺고 있지 않는 나라는?

영국
미국
독일
러시아

미국은 북한과 수교관계를 맺지 않고 있다.

22. 다음중 남북한 동시가 아닌 북한이 단독으로 수교를 맺고 있는 나라는?

나이지리아
덴마크
중국
쿠바

나이지리아, 덴마크, 중국은 남북한 동시 수교국가이다. 쿠바는 남한과 수교를 맺지 않고 북한과 단독으로 수교를 맺고 있는 국가이다. 북한과 단독으로 수료를 맺고 있는 국가(정부)는 쿠바, 마케도니아, 시리아, 팔레스타인 등 4곳뿐이다.

23. 2021년 1월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가 다자주의 및 동맹 강화를 강조하자 중국은 이에 대응하여 역내 국가들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의 출범을 주도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바이든 행정부의 다자주의 및 동맹강화 시도에 대해 중국은 한국이나 일본 등과 같은 미국의 동맹국들에 대한 ‘경제협력’을 강화함으로써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주도권 확보 경쟁을 펼치고 있다. 특히 중국은 2020년 11월 아시아·태평양지역의 15개 국가가 참여하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RCEP)’의 출범을 주도하였다. 이에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이 주도하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omprehensive and Progressive Agreement for Trans-Pacific Partnership, CPTPP)’ 체결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중국의 움직임에 대응하고 있다.

24.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유엔(UN)의 다자제재와 미국 등 개별국가가 시행하는 독자제재로 구분된다.
유엔 대북제재의 목표는 북한 정권을 붕괴시키는 것이다.
중국과 러시아는 참여하고 있지만 북한 정권에 위협을 주는 제재에는 반대한다.
북한은 정권을 붕괴시키기 위한 시도라고 반발하면서 제재완화와 체제안전보장을 동시에 요구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는 유엔(UN)의 다자제재와 미국 등 개별국가가 시행하는 독자제재로 구분할 수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밝힌 대북제재의 목적은 ‘북한 정권에 경제적 압력을 가하여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 탄도미사일 프로그램과 대량살상무기를 포기하도록 하는 것’이다. 미국의 대북제재 목표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로서, 완전한 비핵화 이전에는 대북제재 완화를 고려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2016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부터 좀 더 적극적으로 대북제재에 동참하고 있지만 대북제재로 북한 정권이 무너지는 것에 대해서는 반대한다. 북한은 그동안 유엔과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북한 정권을 붕괴시키기 위한 시도라면서 강력하게 반발해 왔고, 제재완화와 체제안전 보장을 동시에 진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25. 유엔은 전 세계에서 전쟁과 폭력 행위의 중단을 지지하고 평화에 대한 이상을 기념하기 위해 ‘국제 평화의 날’(International Day of Peace) 또는 ‘세계 평화의 날(World Peace Day)’을 정했다. 유엔 국제 평화의 날(세계 평화의 날)은 몇월 며칠인가?

9월 21일

유엔은 매년 9월 21일은 국제 평화의 날(세계 평화의 날)로 지정했다. 당초 1982년 9월 셋째 주 화요일을 국제 평화의 날로 지정한 뒤, 2001년부터 9월 21일로 지정했다.

26. 1995년 11월 21일 미국의 중재로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대표들이 1990년대 초 유고슬라비아 사회주의 연방 공화국(유고)의 해체 과정에서 발생한 보스니아 내전을 종식시킨 협정을 체결했다. 미국 오하이오주에 있는 이 도시의 이름을 따서 불리는 이 협정은 무엇인가?

데이튼(데이턴) 협정(Dayton Agreement/ Dayton Accords),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평화를 위한 기본협정

데이턴(데이튼) 협정은 1992년부터 대규모 학살과 인종청소가 단행된 보스니아 내전을 종식시킨 평화협정이다. 공식명칭은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평화를 위한 기본협정’(General Framework Agreement for Peace in Bosnia and Herzegovina)이다.

27. 다음 중 2021년 3월 현재 UN(유엔) 산하의 전문기구 및 독립기구 중 남한과 북한이 동시에 가입한 기구가 아닌 것은 무엇인가?

세계보건기구(WHO)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국제농업개발기구(IFAD)
국제원자력기구(IAEA)

세계보건기구(WHO)은 한국 1949년, 북한 1973년 가입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는 한국 1949년 가입, 북한 1977년 가입했다. 국제농업개발기구(IFAD)는 한국 1978년 가입, 북한 1986년 가입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한국 1957년 가입, 북한 1974년 가입했지만 1차 북핵위기가 발생한 1994년 탈퇴하였다.

28. 쿼드(QUAD)는 인도·태평양전략의 핵심 국가인 미국, 일본, 호주, (  ) 등 4개국이 참여하고 있는 비공식 안보회의체이다. 괄호 안의 나라는?

중국
인도
한국
영국

쿼드(QUAD)는 인도·태평양전략의 핵심 국가인 미국, 일본, 호주, 인도가 참여하고 있는 비공식 안보회의체이다.

29. 2018년 6월 12일 역사상 처음으로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장소(국가이름)를 쓰세요.

싱가포르
유사정답: 싱가폴

2018년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은 싱가포르에서 개최되었으며 새로운 북미관계, 평화체제, 북한 비핵화, 미군유해 송환 등에 합의하였다.

30.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약을 쓰세요.
6·25 전쟁의 결과 1953년 10월 1일 체결되었다.
한미 동맹 체제 형성의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한미 상호방위조약

1953년 체결된 한미 상호방위조약이 체결되면서 한미 동맹 체제가 형성되었다.

31. 북한은 1992년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는 등 1990년대 이래로 개방 정책을 진행시켜 왔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북한은 세계무역기구(WTO)의 회원국이 아니다. 북한은 여전히 국제경제와 개방적으로 소통하지 않고 있다.

32.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과 한반도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미국은 북한 핵문제 해결과 관련해 중국의 지원과 협조를 필요로 한다.
미국과 일본의 동맹은 ‘전략적 이해를 공유하는 공동운명체’의 성격으로 변화되었다.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기조는 기존의 양자동맹 체계 강화와 더불어 지역적 안보체제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러시아 정책이다.

미국의 동아시아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대중국 정책이다. 미국으로서는 중국을 국제사회에서 보편적 규범을 준수하는 책임 있는 파트너로 끌어들이면서도 중국의 급속한 군사적 팽창에는 압박을 가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33. 다음은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2013년 중앙·동남아시아 순방에서 발표한 정책이다.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정책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정책은 신 실크로드전략으로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실크로드(일로)를 만든다는 것으로 중국을 중심으로 육·해상 실크로드 주변의 60여 개국을 포함한 거대 경제권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이니셔티브 구상
유사정답: 일대일로 구상 / 일대일로 정책 / 일대일로 전략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이니셔티브 구상’은 중국이 추진 중인 신 실크로드전략으로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실크로드(일대)와 동남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실크로드(일로)를 만든다는 것이다. 이 정책은 35년 간(2014~2049) 고대 동서양의 교통로인 현대판 실크로드를 다시 구축해, 중국과 주변국가의 경제․무역 합작 확대의 길을 연다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34. 다음 중 ‘한반도 평화’실현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한반도는 불안정한 정전체제와 동북아에 남아있는 냉전적 갈등구조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문제까지 중첩되면서 긴장과 위기가 상시화되어 있다.
불안정한 평화상태유지는 자유로운 사고체계 제약 등 국민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다.
불안정한 평화상태는 우리사회의 안정과 경제성장 달성에 제약을 가하고 있다.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으로부터 개입과 협력에서 벗어날 수 있다.

주변국과의 협력은 한반도 평화실현의 과정에서 필요할 뿐 아니라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가 정착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35. 한반도의 통일이 주변국에 미칠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본과 통일한국 사이의 사회문화교류는 역사 갈등으로 인해 위축될 것이다.
중국은 동북3성 개발에 새로운 기회가 열림으로써 많은 편익을 얻게 된다.
러시아는 동북아 정세의 안정을 바탕으로 러시아 현대화와 극동지역 개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미국은 아·태지역의 정치군사적 안정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게 되고 경제적으로 더 많은 투자를 실행할 수 있게 된다.

통일한국의 등장으로 일본은 경제의 활성화를 맞이할 수 있고, 사회문화교류도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36. 1992년 한국이 중국과 수교를 맺으면서 공식적으로 국교를 중단한 나라는 어디인가?

일본
소련
헝가리
타이완

한국은 1992년 중국과 수교를 맺으면서 타이완과의 국교를 중단하였다.

37. 다음이 설명하는 회담은 무엇인지 쓰세요.
북한의 핵 문제를 해결하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해 한국·북한·미국·중국·러시아·일본 등 6개국이 참가하는 다자회담이다.
2003년 제1차 회담 이후 2007년 9월의 회담까지 모두 6차례 열렸는데, 모두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4차 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미국의 대북 불가침 의사 확인 등을 내용으로 하는 6개 항목의 이른바 「9·19 공동성명」을 도출하였다.

6자회담

6자회담은 2003년부터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한민국, 북한,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이 참여하여 진행된 다자회담이다.

38. 6자회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자회담의 의장국은 중국이다.
6자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이 합의되었다.
6자회담은 「7·4 남북공동성명」의 결과 개최되었다.
6자회담은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과 유엔총회 의장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6자회담은 제2차 북핵 위기 발생 이후인 2003년 8월 27일 최초로 개최되었다. ②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은 1992년 2월 평양에서 개최된 제6차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발효되었다. ④ 6자회담 구성국은 대한민국, 북한,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이다.

39. 다음은 한반도 주변국 가운데 한 나라의 대외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국가에 대한 설명인지 국가 명을 쓰세요.

이 국가는 시베리아 및 극동지역 개발과 관련한 중요한 경제적 이해관계를 지니고 있어 이 지역의 국가와 경제협력, 역내 국가들의 시베리아개발에 참여를 유도하는 한편 역내경제협력기구와 동북아 경제권에의 참여 등을 하고 있다.

러시아

러시아는‘강한 러시아’를 재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극동지역 개발을 위해 중국과 남북한 등 아시아 국가들과 경제협력을 도모하는 신동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40. 다음 중 한반도 주변 국가들의 대외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부적합한 것은?

미국은 미국 우선주의와 ‘힘을 통한 평화’에 기반 둔 대외정책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한반도지역에서의 중국의 영향력 확대와 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위해 한반도의 안정을 추구하고 있다.
러시아는 ‘강대국 러시아의 부활’을 추구하기 위해 ‘적극적 실용주의 노선’을 통해 공세적인 정책보다는 미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한국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본은 국제협조주의에 기반을 둔 적극적 평화주의를 추진하는 한편 외교안보전략으로 ‘자유롭고 열려있는 인도·태평양(free and open Indo-Pacific)’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러시아는‘강대국 러시아의 부활’을 추구하기 위해‘적극적 실용주의 노선’을 통해 중국, 일본, 한국 등과 협력관계를 구축하면서도 동시에 미국과 중국을 견제하며 러시아의 영향력 회복 등을 위한 공세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41. 다음의 안보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과 동맹을 통해 안전보장을 확보하면서도 국제사회에서 정치적·군사적 영향력 확대를 도모
평화헌법(1945년 제정)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해 집단적 자위권을 제한적으로 인정

북한
일본
중국
러시아

42. 다음은 어떤 국가의 한반도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해당되는 국가의 이름을 쓰세요.

한반도 정세의 안정이 자국의 이익에 유리하다고 보고, 북한체제의 안정화를 추구하면서 강경 혹은 압박 보다는 우호적이며 지원 중심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즉 이 국가는 한반도의 안정을 위해 필요한 외부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북핵문제 해법으로 ‘쌍궤병행’(雙軌竝行)과 ‘쌍잠정’(雙暫停)을 주장하고 있다.

중국

중국은 자국의 발전에 한반도의 안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2016년부터 북핵문제와 한반도문제 해결을 위한 ‘쌍궤병행’(雙軌竝行)과 ‘쌍잠정’(雙暫停)을 주장하고 있다. 쌍궤병행은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평화협정체제 구축을 병행해서 추진하는 것을 의미하며, 쌍잠정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활동과 대규모 한·미 연합훈련을 동시에 중단해 대화의 계기를 마련하자는 것을 의미한다.

43. 다음의 (  )안에 들어갈 단어로 옳은 것은?

1990년대 초 일본 보수파의 대표적 정객인 오자와 이치로는 이른바 (  )국가론을 주장하였다. 일본이 군대를 보유하고 외국과 자유로이 동맹을 맺어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강병
자주
민주
보통

1990년대 오자와 이치로는 일본이 개헌을 통해 군대를 보유하고, 외국과 자유로이 동맹을 맺어 집단 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는 보통국가론을 제기하였다. 일반적으로 보통국가론은 전쟁이 가능한 국가를 의미한다.

44. 북한의 핵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6자회담’의 의장국은 미국이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6자회담의 의장국은 중국이었다.

45.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해 2003년 8월부터 개최된 다자회의체로, 「9·19 공동성명」, 「2·13 합의」, 「10·3 합의」 등이 채택되었던 회의체의 이름은 무엇인가?

4자회담
6자회담
남북정상회담
한미정상회담

46. 북핵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남북한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6개국이 참가하는 6자회담은 김대중 대통령이 재임하던 시기에 처음 열렸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6자회담은 노무현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된 2003년 8월부터 시작되었다.

47. 다음의 (  )안에 들어갈 지역의 명칭을 쓰세요.

2013년 러시아와 일본은 평화조약 체결 협상 재개, 양국 간 영토 분쟁 대상인 (  ) 반환 교섭 추진 합의 등의 내용을 담은 6개 항의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쿠릴 열도

러시아와 일본은 쿠릴 열도를 두고 영토 분쟁을 벌이고 있다.

48. 6자회담은 북한 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의 비핵화 실현을 위한 다자(多者) 회담이다. 남북한을 제외한 회담 당사국 4개국을 모두 쓰세요.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49. 2002년 북·일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그 동안 부인해 오던 일본인 납치사실을 시인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2002년 9월 17일 전후 최초로 북한과 일본의 정상이 만나 「평양선언」을 채택하였다. 이 정상회담에서 일본은 과거 일제 식민지배에 대해 사과를 표명했으며, 북한은 일본인 납치사건과 관련해 ‘납치한 일이 없다’는 종전의 자세를 바꿔 납치사건은 특수기관원들의 일본어 교육과 한국 잠입을 위해 이루어졌다고 인정하였다.

50. 다음은 어떤 국가의 북한에 대한 정책 설명이다. 해당되는 국가의 이름을 쓰세요.

북한의 핵개발에는 유엔의 대북제재와 독자제재를 실시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서도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접촉을 끊임없이 추진해오면서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북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일본

일본은 북한의 핵개발에는 유엔의 대북제재와 독자제재를 실시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면서도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상을 끊임없이 추진해오면서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대북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51. 이 사람은 1994년 1차 북핵 위기 당시 개인 자격으로 북한을 방문, 김일성 주석과 회담을 갖고 교착 상태이던 핵문제를 논의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푸는 데 공헌하였다. 미국 제39대 대통령이었던 이 사람의 이름을 쓰세요.

지미 카터(Jimmy Carter)

1994년 1차 북핵 위기 당시 지미 카터는 미국 전직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였고 미국과 북한 양국의 중재에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이 때 김일성 주석과 김영삼 대통령의 만남을 주선했으나 그로부터 수주일 후 김일성 주석의 갑작스런 사망으로 남북 최초의 정상회담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52. 한반도 통일과 항구적인 평화 실현을 위해 필요한 과제로 볼 수 없는 것은?

북한을 국제적인 무대에서 선의의 경쟁과 협력의 장으로 끌어내어 공존공영의 남북관계 진전 속에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실현시켜야 한다.
한반도 평화와 통일달성을 위해서는 남북협력만이 아닌 주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조를 확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통일한국은 동북아와 국제사회의 중심국가로서 초강대국의 위상과 역할을 한다는 것을 주변국가들에게 인식시켜야 한다.
주변국가의 협력을 유도해내기 위해 이들 국가들 간의 이익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한반도 평화정착과 통일달성은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 속에 이뤄져야 하므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이 동아시아를 넘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과 함께 이를 국제사회에 인식시키는 협력외교가 필요하다.

53. 다음의 내용은 한반도 주변 강대국 가운데 한 나라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국가에 대한 설명인지 국가 명을 쓰세요.

이 국가는 다른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과 마찬가지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낙후된 극동지역 개발을 위한 경제협력과 북핵문제 해결을 통한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 복원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6자회담 당사국이자 유엔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러시아

러시아는 미국, 중국, 일본 등 한반도 주변 강대국들과 마찬가지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최우선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강한 러시아를 재건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극동지역 개발을 위해 남북한과 경제협력을 도모하는 한편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에 적극적인 관여를 통해 한반도에 대한 영향력 복원도 추진하고 있다.

54. 다음 중 국제분쟁에서 사용되는 방법 중 비평화적인(군사력에 의존하는) 방법은?

협상
개발협력
조정
다중트랙 외교
정상회담
인도주의 지원
해상봉쇄
중재

O

해상봉쇄는 일반적으로 군사적인 방법의 조치에 해당한다.

55. 1970년대 초 남북한 「7·4 남북공동성명」으로 이어진 남북한 간의 대화와 교류 정책의 배경이 된 국제적 흐름을 일컫는 말로 냉전시대 동서 진영 간의 긴장완화를 의미하는 말을 쓰세요.

데탕트(긴장완화)
유사정답: 데땅트 / 데따앙트 등

1970년 8월 서독-소련의 불가침협정, 1972년 동서독 기본조약, 1973년 동서독 국제연합 동시가입, 그리고 1975년 유럽안보협력회의 35개국 정상회담 개최 등의 흐름을 일컫는 말. 냉전시기 동서진영 간 긴장완화와 화해 조치의 대명사로 사용되었다.

56. 다음은 한반도 통일실현을 위해 필요한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제시된 내용이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한반도 냉전 체제를 해체하고 항구적인 평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우리의 노력 못지않게 주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협조를 확보하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주변국가의 협력을 유도해내기 위해 이들 국가들 간의 이익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과 함께 통일을 주도할 수 있는 한국의 역량에 대한 주변국의 신뢰가 필요하다.

O
X

O

한반도 통일은 남북분단의 극복뿐만이 아니라 동북아시아의 냉전구조 해체 및 평화체제의 구축과 관련된 문제로서 동북아시아와 국제사회 전반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추구하는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통일을 위해서는 남북한의 주도적 노력과 함께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필요하다.

57. 소련 최초의 대통령으로 선출되었으며, 개혁과 개방 정책을 실시하여 동서 냉전 체제 와해에 기여했던 사람은 누구인가?

흐루시초프
브레즈네프
고르바초프
옐친

고르바초프는 소련의 개혁뿐만 아니라 동유럽의 민주화에도 영향을 주어 1990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58. 오늘날 국제정세 전반을 규정짓는 개념 가운데 하나인 미국과 중국의 G2체제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미국 국력의 약화와 중국의 지속적인 세력 확장으로 인해 미국과 중국은 사안마다 갈등으로만 치닫고 있다.
미중 두 강대국은 특히 동북아의 역내 주도권을 둘러싸고 치열하게 경쟁하여 갈등관계로 일관하고 있다.
미중 간의 갈등현상은 특히 한반도 문제에만 국한되어 있다.
미중은 국제문제에 있어 사안에 따라 갈등과 대립 그리고 타협과 협력의 관계를 맺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동북아뿐 아니라 세계 주요 지역에서 패권경쟁을 하고 있으나 사안에 따라 갈등과 협력의 관계를 반복하고 있다.

59. 다음의 보기내용은 어떤 국가에 대한 설명인지 해당되는 국가의 이름을 쓰세요.
급격하게 증가한 경제력과 군사안보 능력에 바탕을 두고 세계적으로 굴기(崛起)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자기 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꿈꾸며 그들 주도의 신 실크로드 전략구상을 앞세워 미국이 주도해 왔던 국제질서를 약화시키면서 미국과 갈등을 하고 있다.

중국

중국은 경제력과 군사안보 능력의 증가에 바탕을 두고 21세기 중국몽(中國夢)과 일대일로(一帶一路) 이니셔티브를 앞세워 현재 미국 주도의 국제질서에 대안적인 질서를 모색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미국과 갈등을 하고 있다.

60. 독일 분단을 상징하는 장벽이 서 있던 도시는 어디인지 쓰세요.

베를린

베를린은 동독 지역에 속했지만, 전승 연합국에 의해 다시 분할 관리된 도시로 이 지역에 베를린 장벽이 세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