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중 북한 경제의 특징이 아닌 것은?

제한적으로나마 개인소유를 인정한다.
개인소유물은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상속권도 인정한다.
포전담당제는 농토에 한하여 토지의 개인 소유를 인정한 제도이다.
계획경제와 시장이 공존하는 이원적 구조로 전개되고 있다.

포전담당제는 협동농장의 말단 조직인 ‘분조’를 기존 10~15명에서 3~4명으로 축소하여 포전(일정 규모의 논밭)을 경작하도록 한 조치이다. 토지의 개인 소유는 불허한다. 분배 방식에 있어서도 2014년 ‘5.30담화’ 이후 4:6제가 시행되어 농민들이 국가보다 많은 60%를 가져갈 수 있는 것으로 근로 의욕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였다.

2. 핵무력을 중심으로 군사력을 건설하면서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경제건설과 인민생활 향상을 꾀하겠다는 노선으로 김정은 체제 출범 2년차인 2013년 3월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키는 방도, 군사와 우주개발부문 등의 최첨단기술을 민생기술로 전용하여 인민생활향상으로 이어가는 방법 등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노선은 무엇인지 쓰세요.

경제건설과 핵무력 병진노선 (경제-핵무력 병진노선)
유사정답: 핵 경제 병진노선

2013년 3월 31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와 같은 해 4월 1일 최고인민회의 제12기 제7차 회의를 개최하여 ‘경제건설과 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을 김정은 체제의 새로운 전략노선으로 제시하였다.

3. 2002년 북한이 취한 7.1 조치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가격을 인상하여 농민시장 수준으로 현실화시켰으며 이를 위해 쌀가격을 기준으로 삼았다.
임금을 큰 폭으로 인상시켰으며, 그 중에서 군인과 중노동자의 임금 인상률이 가장 높았다.
시장의 기능을 축소시키고 정부가 주민생활을 더 많이 책임지는 방향으로 정책이 전환되었다.
경제계획의 기능을 지방정부와 기업에 일정 부분 이관하였다.

북한은 2002년 7월 1일 계획경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국가에 의한 배급제를 축소하고 시장을 확대하였으며 주민이 시장과 상점에서 생필품을 자체 구입하도록 하는 등의 ‘경제관리개선조치’를 취하였다. 이를 7.1 조치라 하는데 ‘평균주의 타파’와 ‘번돈에 의한 평가’라는 원칙하에서 시행되었으며 기업의 자율성과 책임을 강화하였다.

4. 다음의 빈칸 안에 들어갈 말을 적으시오.

조선말발음법은 혁명의 수도 ○○을 중심지로 하고 ○○말을 토대로 하여 이룩된 □□□의 발음에 기준한다.

평양, 문화어

북한의 “조선말규범집”(1988)의 <문화어발음법> 총칙이다.

5.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위락 시설이 현대화되어 주목을 받았다. 평양의 워터파크로, 평양 시민뿐만 아니라, 외국인 여행객도 이용하는 곳이다. 27개의 미끄럼틀, 야외 물놀이장과 실내 물놀이장, 체육관 그리고 암벽 등반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이곳은 어디인가?

문수물놀이장
개선청년공원
만경대유희장
능라인민유원지

문수물놀이장은 워터파크이다. 문수물놀이장은 김정은의 지시로 2013년 초부터 공사가 시작되어 2013년 10월 15일 준공식을 했으며, 109,000m²의 면적에 27개의 미끄럼틀, 야외 물놀이장과 실내 물놀이장, 체육관 그리고 암벽 등반 시설 등을 갖추고 있다.

6. 북한의 행정구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북한은 해방 직후 6개도의 행정구역을 갖고 있었으며, 이후 무려 60여 회의 행정구역 개편을 실시하였다.
해방 이후 1,000여 곳의 지명을 인위적으로 바꾸었는데, 특히 김일성, 김정일 우상화와 관련된 곳이 많았다.
현재 북한의 행정구역은 9도, 1직할시(평양), 2특별시(남포, 개성)로 구성되어 있다.
북한의 직할시는 우리나라 특별시와 유사한 개념이고, 우리나라 광역시급은 특별시로 분류된다.

북한의 행정구역은 9도(함경북도, 함경남도, 양강도, 자강도, 평안남도, 평안북도, 황해남도, 황해북도, 강원도), 평양직할시, 남포특별시, 라선특별시, 개성특별시(2019. 10. 승격)로 구성되어 있다.

7. 다음에서 설명하는 사상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사상은 김일성의 자주 노선으로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주민 가치 및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전 영역에 영향을 미쳤다. 1950년대부터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1967년경 명칭이 정립되기 시작하였으며, 1972년 헌법에서는 통치 이념으로 명시되었다.

주체사상

북한은 자주 노선 확립을 주장하면서 주체사상을 선전하였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북한 인민을 통치하는 김일성의 사상으로 대외적으로 자주 노선을 구축하고 대내적으로 1인 지배 체제를 다지는 과정에서 나온 사상이다.

8. 1939년 이승기 박사에 의해 개발된 합성섬유로 석유에서 뽑아내는 방식이 아니라 석탄과 석회석에서 뽑아내는 방식이다. 면에 가장 가까운 합성섬유로 불리며 북한에 가장 큰 공장 있는 이 섬유의 이름을 쓰세요.

비날론

석유에서 나오는 섬유인 나일론과 더불어 2대 화학섬유라고 불리는 비날론은 나일론과는 달리 물 흡수율이 높아 면에 가장 가까운 합성섬유로 불린다. 현재 북한에서 비날론을 생산하는 핵심 공장기업소는 2.8비날론 연합기업소이며 함흥에 위치해 있다.

9. 북한의 학교생활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유치원 높은 반부터 의무교육이 시작된다.
담임 선생님은 한번 정해지면 바뀌지 않는다.
대학생도 교복을 입는다.
교복은 학교마다 다르다.

12년 의무교육제의 시작은 유치원 높은 반부터 시작이다. 담임선생님은 독일, 덴마크처럼 한번 정해지면 바뀌지 않는다. 대학생들도 교복을 입고 등교를 하고 모든 학교의 교복은 모양이 같다. 학교마다 교복의 구분은 교복모양이 아닌 단추나 배지의 모양으로 학교를 구분한다.

10. 북한은 하나의 당이 모든 권력을 지배하는 체제이다. 북한의 모든 활동을 ‘영도’한다고 규정한 당은 공산당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북한의 실질적인 유일한 당은 ‘조선노동당’이다. 북한 헌법 제11조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조선로동당의 영도 밑에 모든 활동을 진행한다”고 규정하였다.

11. 북한에서는 사회 전체를 대가정(大家庭) 이라고 여기며, 사회 전체 구성원들을 모두 자신의 가족처럼 여기는 공동체 의식이 뿌리 깊다고 말한다. 이러한 집단주의를 드러내는 표현으로 북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구호는 ‘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1998년 개정된 헌법 제5장 63조 및 81조에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공민의 권리와 의무는‘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집단주의에 기초한다”고 규정하였다.

12. 고려시대 금속활자(1361년 이전에 제작)는 독일의 금속활자보다 무려 210년~270년 앞섰다고 한다. 남북은 2007년 5월 15일부터 ( )에 있는 고려시대 궁궐터인 만월대에서 공동발굴조사를 한 끝에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인 ‘嫥(전)’ 한 점을 추가로 발굴했다. 고려시대 궁궐터가 있었던 북한의 이 지역은 어디인가?

평양
청진
개성
함흥

남북이 개성 만월대 지역을 대상으로 시행한 제7차 공동발굴조사에서 고려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금속활자가 출토됐다. 남북역사학자협의회는 '2015 개성 만월대 성과 브리핑'에서 "개성 만월대 서부건축군 7천㎡를 발굴조사한 결과 19동의 건물지와 3천500여점의 유물이 나왔다"고 밝혔다.

13. 다음 중 북한의 국화는 무엇인가?

무궁화
장미
목란
국화

북한에서도 1960년대 초반까지는 무궁화를 국화로 삼았다. 1964년에 국화를 목란으로 변경하였고 1991년에 국화로서 공식 지정하였다.

14. 북한은 한방치료를 동의학(東醫學)이라 하여 1953년 휴전 이후부터 정책적으로 적극 장려하였다. 1993년부터 ‘민족 주체성을 살린다.’는 취지 아래 동의학을 새롭게 명명하였는데 이 명칭(이름)을 쓰세요.

고려의학

북한은 고려의학에 대하여 “역사적 과정에 창조된 민족의학으로서 독특한 치료법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병치료와 건강보호 증진에 이바지해 온 민족의 귀중한 의학유산”으로 규정하고 있다.

15. 북한에도 강원도가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북한에도 강원도가 있다.

16. 북한이 개방한 경제특구로서 중국, 러시아, 북한의 지리적 요충지로서 3각 무역이 가능한 이곳은 어디인가?

나진·선봉
신의주
원산
남양

나진과 선봉 경제특구는 중국, 러시아, 북한의 접경지대에 위치한 지리적 장점을 활용하여 무역, 금융, 관광 기지를 목표로 하는 경제특구이다.

17. 북한에서 ‘천리마 운동’은 대표적인 대중 동원 운동이다. 김정은 시대에는 천리마보다 더 많은 노력을 강조하는 구호를 만들었다. 새롭게 등장한 구호는 무엇인가?

이천리마 운동
삼천리마 운동
오천리마 운동
만리마 운동

‘만리마’는 하루에 10,000리를 달리는 말이다. ‘만리마 운동’은 김정은 시대 새롭게 등장한 노력 동원 구호이다.

18. 2015년 11월에 준공된 고층아파트촌으로 대동강 기슭에 세워진 다양한 형태의 아파트 때문에 평양의 맨해튼으로 불리며, 김책공대 교육자 살림집이 있는 거리는 무엇인가?

예술인거리
미래과학자거리
청년지도자거리
개선거리

미래과학자거리는 김정은 시대의 경제적 업적을 선전하고, 과학자들을 위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 건설된 초고층 아파트 거리이다. 김정은은 2013년에 김일성종합대학 교육자 살림집 건설장을 돌아보면서 김책공업종합대학 교원, 연구사를 위한 살림집을 약속하였고, 이 건설현장을 현지지도 하면서 ‘미래과학자거리’로 명명하였다.

19. 북한에서 휴대전화로 카카오톡을 할 수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북한은 인터넷이 엄격하게 차단되어 있어 북한 이외의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소수이다.

20. 1990년대 북한의 경제난이 심화되고 배급제가 붕괴되면서 암시장 형태인 ‘야시장’과 또 다른 형태의 불법적이지만 상설화된 시장이 활성화되었다. 불법거래 상품인 쌀·옥수수 등 식량과 공산품 등이 주요 상품으로 거래되었고, 이후 대규모 도매시장과 함께 이 시장들이 특화된 시장으로 발달되어 나갔다. 이처럼 북한의 시장화 현상을 불러온 북한 시장을 통칭하는 용어를 쓰세요.

장마당

1990대 접어들면서 북한의 계획경제 시스템 자체가 동요되고, 전반적으로 배급제가 붕괴되면서 북부 지방을 중심으로 식량을 거래하는 장마당이 상설화되었다. 처음에는 생존을 위한 식량획득 목적으로 농민시장이 확대되다가, 장사활동을 통한 생계유지 계층이 돈을 축적해 이른바 ‘돈주’로 성장하면서 대규모의 유통시장으로 발전하였다.

21. 북한에서는 자전거에도 번호판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북한에서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자전거 면허증이 있어야 하며, 자전거에도 자동차 번호판처럼 자전거 번호판을 달아야 한다. 자전거 면허증 제도가 본격화된 것은 1990년대 후반으로 처음에는 평양을 중심으로 1997년부터 시범적으로 실시하다가 1999년 전국으로 확대하여 실시하고 있다.

22. 북한에도 지하철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평양시 지하철은 1973년에 평양을 남북으로 왕복하는 천리마선, 1978년에 동서로 왕복하는 혁신선, 1987년에 천리마선의 연장선인 만경대선이 개통되어 현재 3개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23. 북한에서 설은 양력으로 1월 1일이다. 그렇다면 북한에도 음력설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북한에도 음력설이 있다. 김일성 시기에 봉건의 잔재로 간주하여 없앴으나 1989년 김정일이 음력설을 명절로 지정하여 휴일로 정했다.

24. 고산지대의 다수확 농작물로서 산악지형이 많은 북한의 지형적 특성에도 적합하여 1990년대 북한이 식량난을 겪은 이후 집중적으로 재배면적을 확대하였다. 특히 대홍단군은 이 작물의 대표적인 생산지로 알려져 있다. 이 농작물은 무엇인가?

보리
옥수수
감자
고구마

양강도 북동부에 위치한 대홍단군은 감자농사의 시범지역으로 선정되었고, 대규모 시범농장과 함께 감자연구소, 감자 가공공장도 있다.

25. 한글날인 10월 9일은 훈민정음이 반포된 세종 28년(1446년) 음력 9월의 마지막 날인 29일을 양력으로 환산한 날이다. 북한에는 한글날이 없고, 대신 ‘훈민정음 창제일’(조선글날)로 기념한다. 북한의 훈민정음 창제일은 언제인가?

1월 15일
3월 15일
5월 15일
7월 15일

북한에서는 훈민정음 창제일인 세종 25년 음력 12월을 양력으로 환산하여 가운데 날인 1월15일을 훈민정음 창제 기념일로 정했다.

26. 북한에는 남북이 공동으로 설립한 대학이 있다. 이 대학의 이름은 무엇인가?

평양과학기술대학
유사정답: 평양과기대

평양과학기술대학은 평양직할시 낙랑구역 승리동에 있는 북한의 특수대학 및 대학원이다. 북한의 교육성과 한국의 동북아교육문화협력재단이 함께 설립하였다. 2001년 사업을 시작했으나, 여러 차례 개교가 지연되어, 2010년 가을부터 신입생을 받았다. 설립 과정에서 해외 동포와 한국의 대학 및 기독교계의 도움을 받았다. 학부와 대학원으로는 정보통신공학부, 국제금융경영학부, 농업생명공학부, 의학부 , 치과대학원 등의 학과가 있다.

27. 다음 중 북한이 미국에게 최초로 사과 또는 유감을 표명한 사건은 무엇인가?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인공기 게양사건
정동진 해안 잠수함 사건
서해교전

1976년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때 북한은 이 사건을 일으킨 지 이틀 만에 조선인민군 최고사령관 김일성 이름으로 미국에 직접 사과했다.

28. 북한에서 제1외국어는 무엇인가?

러시아
중국어
영어
프랑스어

북한에서의 영어교육은 1964년부터 시작되었다. 1964년부터 러시아어와 영어를 중학교 제1외국어로 지정하여 학교별로 선택토록 하였으나, 영어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1975년부터 영어 위주 교육으로 전환하였다. 1980년대 중반부터 러시아어 반이 폐지되었고, 1991년에는 영어가 제1외국어로 지정되었다.

29. 북한에는 개인이 운영하는 사설 학원이 없다. 북한 학생들은 수학, 외국어, 예체능 과목 등 특정 과목을 중심으로 방과 후에 교사로부터 지도를 받으며 예습 복습이나 실험실습, 연습 등을 하는 일종의 동아리 성격의 활동을 매일 2~3시간씩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을 무엇이라 하는지 쓰세요.

소조 활동

북한의 소조 활동은 우리의 방과 후 수업에 해당하는 활동이다. 매일 방과 후 2~3시간에 걸쳐 자신이 선택한 과목을 소그룹으로 지도를 받는데 주로 수학, 외국어, 음악, 미술 등의 과목에 대해 이루어진다.

30. 북한에서 주택은 (  )은 국가가 가지고 있으며, (  )은 인민들에게 준다는 측면에서 일종의 ‘영구임대주택’이라 볼 수 있다. (  )안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쓰세요.

소유권, 사용권

주택의 경우 집단적 소유물이기 때문에게 개인은 소유권을 가질 수 없으며, 북한주민들은 주택을 배정받아 매달 사용료를 내고 거주한다. 주택은 크기 및 부대시설의 차이에 따라 구분되며, 지위와 계층, 소속 등에 따라 주택을 배정받게 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주택들이 공공연하게 거래되거나 매매되는 현상이 확대되고 있다.

31. 평양말을 중심으로 한 북한의 표준어를 ‘문화어’라고 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북한에서는 1966년 「조선말규범집」을 간행하여 ‘평양말을 중심으로 하여 노동자 계층에서 쓰는 말’을 ‘문화어’라 하여 새로운 표준말로 사용하게 하였다.

32. 북한에서 2002년 처음 시작되어 2013년까지 진행되었던 대형 매스게임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될 정도로 출연 인원이 많은(약 10만 명) 매스게임의 이름은 무엇인가?

천리마
노고단
모란봉
아리랑

대집단체조와 예술공연 ‘아리랑’은 10만 명이 출연하는 대형공연이다.

33. 북한 말 가운데 ‘대중육체훈련보급실’은 무엇을 말하는가?

종합운동장
체육선수촌
헬스클럽
실내 종합체육관

대중육체훈련보급실은 일반인을 위한 헬스클럽을 말한다. 평양 모란봉 기슭에 있는 ‘대중육체훈련보급실’은 조선국제체육협력회사가 운영하는데, 약 200평 규모의 2층 건물로 육체훈련실, 율동체조실, 수기치료안마실, 피로회복실이 있다.

34. 북한 씨름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설명은 무엇인가?

앉아서 시작한다
상의를 입고 시작한다
넘어지면 진다
단오에 많이 한다

남북한의 씨름은 샅바 매기, 기술 등에서 유사점이 많지만, 앉아서 경기를 시작하는 한국과 달리 서서 시작하고, 상의(민소매)를 착용하는 등 차이점도 있다.

35. 묘향산에 있는 사찰로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셨고, 팔만대장경 복제본이 보관되어 있었던 이곳은 어디인가?

관음사
삼성사
신계사
보현사

묘향산에 있는 보현사는 1042년에 건립된 사찰로 11세기 건축을 대표하는 건축물이다. 보현사는 북한 지역에 불교를 전파시킨 명사찰로 보현사라는 명칭은 보현보살에서 이름을 따왔다. 고려 초에 세워진 8각 13층 석탑은 가장 아름다운 탑 중의 하나이다.

36. 다음중 개성에 있는 문화재가 아닌 것은?

선죽교
고려성균관
신계사
공민왕릉

신계사는 금강산에 있는 사찰이다. 남북이 복원에 합의하여, 2004년 11월 대웅전 낙성식을 가졌으며, 2007년에 14개의 전각을 모두 복원하였고, 10월 13일 남북공동으로 준공식을 개최하였다.

37. 한국의 표준어에 해당하는 북한 표준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주체어
백두어
문화어
문명어

북한은 1966년 지역적으로는 평양말을, 계층적으로는 노동계급의 말을 중심으로 표준어 체계를 만들면서 ‘문화어’라고 하였다.

38. 한국의 국보1호는 숭례문이다. 그렇다면 북한의 국보유적 1호는 무엇인가?

백두산
평양성
동명왕릉
단군릉

북한에서 문화재는 가치정도에 따라서 국보급유물, 준국보유물, 국보유적, 준국보(보존급)유적으로 나누어 관리한다. 국보유적 1호는 평양성이다.

39. 다음 중 북한이 제작에 참여한 애니메이션 작품이 아닌 것은?

더 심슨스
우리별 1호와 얼룩소
게으른 고양이 딩가
개구쟁이 뽀로로

‘우리별 1호와 얼룩소’는 한국에서 2014년에 개봉한 장형윤 감독이 만든 극장용 애니메이션이다.

40. 북한에는 국토의 80%에 광물자원이 매장되어 있다고 하는데, 아시아 최대의 노천광산인 이곳 역시 약 20-30억 톤 이상의 철이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한국의 포스코에서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 직후 북한에 교류를 제안하기도 했던 이 광산의 이름을 쓰세요.

무산철광
유사정답: 무산광산

무산철광은 북한 최대의 철광산으로 함경북도 무산군에 위치한 노천 철광산이다. 백무고원 해발 500~1500m의 고산지대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