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빈 칸에 들어갈 3개국은 어디인지 쓰세요.

제2차 수신사 김홍집은 일본에서 청의 외교관 황준헌이 쓴 ‘조선책략’을 가지고 와서 고종에게 바쳤다. ‘조선책략’에는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해 조선은 (  ), (  ), (  )와/과 손잡아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조선책략’이 알려지자 영남의 유생들이 만인소를 올리는 등 거세게 반발하기도 하였다.

중국, 일본, 미국

조선책략의 내용 가운데 가장 주목되는 것은 러시아의 남하를 막기 위해서 친중국(親中國)·결일본(結日本)·연미국(聯美國)함으로써 자강책을 도모하라는 것이다.

2. 다음 빈칸에 들어갈 1880년에 설립된 개화 정책 추진 기구의 이름을 쓰세요.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조선 정부는 개화 정책을 담당하는 기구로 (  )을/를 설치하고, 그 밑에 12개 부서를 두어 외교, 통상, 군사 등 각종 업무를 담당하게 하였다.

통리기무아문

강화도 조약 체결 직후 정부는 개화 관련 정책을 총괄하는 통리기무아문과 그 아래 실무를 담당하는 12사를 설치하고, 개화파 인사를 등용하였다.

3. 조선 정부는 근대 시설을 마련하면서 인쇄 업무를 담당하는 박문국을 설치하여 한성순보를 발행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박문국은 1883년(고종 20) 8월 인쇄·출판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설치한 기관으로 한성순보를 발행하였다. 하지만 1888년 7월 폐지되었다.

4. 러·일 전쟁 중 일제가 황무지 개간권을 요구해 오자 끝까지 반대운동을 전개하여 이를 철회시킨 애국계몽운동 단체는?

보안회
신민회
독립협회
황국협회

보국안민(輔國安民)을 뜻하는 보안회는 1904년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를 철회시켰다.

5. 1882년에 신식군대 ‘별기군’과의 차별 대우에 불만을 표하던 구식 군인들이 13개월 만에 지급된 급료에 겨와 모래가 섞여 있자, 흥선 대원군에게 지지를 요청하고 정부 고관의 집과 일본 공사관, 궁궐 등을 공격하였다. 이 사건이 무엇인지 쓰세요.

임오군란

별기군에 비해 열악한 대우를 받던 구식 군인이 1882년에 임오군란을 일으켰다.

6. 다음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갑신정변 이후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의 다툼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조선 주재 독일 외교관 부들러는 조선이 취해야 할 외교 전략으로 (  )을/를 제안하였다.

중립화론
동도서기론
위임통치론
약소국동맹론

조선을 둘러싸고 청과 일본, 영국과 러시아가 각축을 벌이는 상황에서 조선 주재 독일 부영사 부들러는 조선 중립화안을 정부에 건의하였다.

7. 다음 빈칸에 들어갈 동학 농민군의 민정 기구는 무엇인가?

동학 농민군은 전주 화약 체결한 이후, 전라도 50여 개 군현에 자치적 민정 기구인 (  )을/를 설치하여 탐관오리와 악덕 지주를 처벌하고, 봉건적 신분 차별을 폐지하는 등 각종 개혁을 실천하였다.

군국기무처
집강소
독립협회
전환국

조선 정부는 동학 농민군의 진압을 위해 출병한 일본군과 청군을 모두 철수시키고자 동학 농민군의 「폐정 개혁안」을 수용하는 대신, 동학 농민군의 전주성 철수 조건을 담은 전주 화약을 체결하였다. 동학 농민군은 각지에 자치적 민정 기구인 집강소를 설치하여 행정과 치안을 담당하면서 폐정 개혁안을 실천해 나갔다.

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시일야방성대곡은 어떤 사건에 반대하여 발표된 논설인가?

장지연은 1905년 11월 20일자 『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을 발표하였다. 「시일야방성대곡」은 ‘이 날, 목놓아 통곡하노라’라는 뜻으로, 장지연은 “우리 대황제 폐하의 강경하신 성의로 거절하기를 마다하지 않았으니 그 조약의 불성립함”이라는 내용을 통해 조약의 무효함을 주장하였다.

아관파천
강화도 조약
을사늑약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각계각층에서 항일 운동이 펼쳐졌으며 을사늑약에 반대하는 상소가 이어졌다. 장지연은 『황성신문』에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규탄하는 논설인 「시일야방성대곡」을 발표하였다.

9. 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관청은 무엇인가?

이 관청은 1894년(고종 31) 5월 동학 농민군이 전주성에서 철수한 뒤 6월 11일에 내정 개혁을 위해 임시로 설치되었다. 일본 측의 내정 개혁에 대한 압박을 배제하면서 6월 16일에는 12개 조항의 개혁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대부분의 개혁안이 이미 동학 농민군이 폐정개혁안으로 제시했던 내용이었다. 그러나 6월 25일 군국기무처가 설치되면서 폐지되었다.

교정청
중추원
우정총국
통리기무아문

전주화약이 체결된 후 조선 정부는 교정청을 두어 자주적으로 개혁을 추진하였다.

10. 1904년에 창간된 일간신문으로 한(韓)·영(英) 양국어로 쓰였다. 영국인 베델을 발행인 겸 편집인으로, 양기탁을 총무로 하여 창간된 신문의 이름을 쓰세요.

대한매일신보

대한 제국 시기에 발간된 신문 중 대한매일신보는 베델이라는 영국인 발행인 덕분에 일본의 검열망을 뚫을 수 있었고, 의병운동을 사실 그대로 보도하며 국민에게 커다란 용기와 위안을 주었다.

11. 다음 중 1907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열린 만국 평화 회의에 고종의 특사로 파견되지 않은 인물은 누구인가?

이준
이상설
이상재
이위종

이상재는 을사늑약 체결이후 관직에 나가기도 했지만 군대가 해산된 이후 관계에서 떠났으며 헤이그에 파견되지는 않았다. 이상재는 일제강점기 때 YMCA 전국연합회회장, 신간회 창립회장 등을 역임한 독립 운동가이다.

12.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약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조약은 1905년 9월 러일전쟁을 마무리하기 위해 체결되었다. 조약의 제2조에는 “러시아는 일본이 한국에서 정치상, 군사상 및 경제상 탁월한 이익을 갖는다는 것을 승인하고 일본제국 정부가 한국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도, 보호 및 감리(監理)의 조치를 취함에 있어 이를 방해하거나 간섭하지 않을 것을 약정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일본이 한국에 대한 독점 지배권을 확보하였다.

카이로 회담
포츠머스 조약
시모노세키 조약
가쓰라·태프트 밀약

포츠머스 조약은 1905년 9월, 러일전쟁을 마무리하기 위해 미국 포츠머스에서 일본과 러시아간에 체결된 강화조약이다. 여기에서 러시아는 일본의 한국에 대한 독점 지배권을 인정하였다.

13. 다음과 같은 정강을 발표 하면서 전개한 근대적 개혁 운동이 무엇인가?
1.
대원군을 가까운 시일 안에 돌아오게 하고, 청에 조공하는 허례를 폐지할 것.
2.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제정하고, 능력에 따라 관리를 임명할 것.
3.
지조법을 개혁하여 간사한 관리를 뿌리 뽑고 백성의 곤란을 구제하며 국가 재정을 넉넉하게 할 것.
12.
국가 재정은 호조에서 관할하고, 그 밖의 모든 재무 관청은 폐지할 것.
13.
대신과 참찬은 합문 안의 의정소에서 매일 회의하여 정사를 결정할 것.

-김옥균, 『갑신일록』-

광무개혁
갑오개혁
갑신정변
동학 농민 운동

임오군란 이후 청의 내정 간섭이 심해지고, 온건 개화파와 대립이 깊어지면서, 급진 개화파는 갑신정변을 계획하였다. 급진 개화파는 우정총국 개국 축하연을 이용해 민씨 정권의 고관들을 죽이고 개화당 정부를 수립하였다. 하지만 청군의 개입 후, 일본군이 병력을 지원하겠다던 약속을 어기고 철수하면서 정변은 3일 만에 실패로 끝났다.

14. 다음에서 설명하는 신문의 이름을 쓰세요.

1904~1910년에 양기탁·베델(영국인) 등이 운영한 신문으로 순한글·국한문·영문판이 발행되었다. 영국인 베델이 발행인으로 참여하였기 때문에 일제의 검열 속에서도 일제의 침략상을 낱낱이 규탄하는 기사를 내보냈고, 국채보상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민족운동을 활발하게 전개하였다. 을사늑약의 불법성을 폭로하는 고종의 친서가 이 신문에 실렸고, 신채호의 『독사신론』도 이 신문에 연재되었다.

대한매일신보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신문은 대한매일신보이다.

15. ‘각 민족은 정치적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주장으로, 식민지 상태의 약소민족들이 독립운동을 전개하는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파리 강화 회의에서 제창하였으며, 우리나라의 3·1 운동에도 큰 영향을 주었던 사상이 무엇인지 쓰세요.

민족자결주의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전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열린 파리 강화 회의는 민족자결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삼았다. 미국의 윌슨 대통령이 제창한 ‘각 민족은 정치적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권리가 있으며, 다른 민족의 간섭을 받을 수 없다.’는 주장으로, 한 민족이 그들 국가의 독립 문제를 스스로 결정짓게 하자는 원칙을 말한다.

16. 다음은 ‘동양평화론’의 내용 중 일부이다. 이 글을 쓴 사람은 누구인지 쓰세요.

‘동양 평화’와 ‘한국 독립’에 대한 문제는 이미 세계 모든 나라 사람들이 다 아는 사실이며 당연한 일로 굳게 믿었고, 한국과 청나라 사람들의 마음에 깊게 새겨졌다. …… 지금 서양 세력이 동양으로 침략의 손길을 뻗쳐 오고 있는데, 이 재앙을 동양인이 일치단결해서 막아 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임은 어린아이라도 다 아는 일이다. 그런데도 무슨 이유로 일본은 이러한 너무나도 당연한 형세를 무시하고, 같은 인종인 이웃 나라를 꺾고 친구의 정을 끊어, 서양 세력이 애쓰지 않고 이득을 얻도록 한단 말인가. …… 그래서 동양 평화를 위한 의로운 싸움을 하얼빈에서 시작하고, 옳고 그름을 가리는 자리는 여순으로 정했다. 이어 동양 평화 문제에 관한 의견을 제출하는 바이니 여러분은 깊이 살펴주기 바란다.

안중근

안중근은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에서 이토 이로부미를 처단하고, 1910년 3월 26일 여순 감옥의 형장에서 순국하였다. 동양평화론은 안중근이 여순 감옥에서 저술한 미완성의 소논문이다.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독립운동 단체는 무엇인지 쓰세요.
1910년대 독립을 목적으로 무장투장을 전개해 독립을 달성하려 했던 대표적인 국내 독립운동 단체이다.
의병 계열과 애국 계몽 운동 계열이 연합 결성한 단체이다.
군대식 조직을 갖추고, 국내 각지와 만주에까지 지부를 설치하여 독립군 양성에 노력하였다.
친일파를 처단하고 독립 전쟁을 계획하였다.
국권 회복 후 공화정 형태의 근대 국가 건설을 추구했다.
이 단체의 총사령은 박상진이었다.

대한 광복회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대한 광복회이다.

18. 다음에서 설명하는 독립운동 단체는 무엇인가?

장인환·전명운의 의거를 계기로 1910년 결성된 미주 한인 사회의 대표적인 독립운동 단체이다. 샌프란시스코에 중앙 총회를 두고 북미, 하와이, 멕시코, 시베리아, 만주에 지방 총회, 그 밑에 100여 개의 지방회를 두었다. 기관지로 신한민보를 발간하였으며, 독립 의연금을 모아 독립운동을 지원하였다. 이 단체는 공개적으로 민주 공화국의 수립을 주장하였다.

신민회
신한 청년단
대한인 국민회
대한 광복군 정부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독립운동 단체는 대한인 국민회이다.

19. 1943년 12월, 카이로 회담에서 발표된 카이로 선언은 “한국 인민의 노예 상태에 유의하여 적절한 절차를 거쳐 한국을 자유 독립하게 할 것을 결정한다.”라는 내용으로 한국의 독립을 처음으로 보장한 국제회의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카이로 선언은 우리나라의 독립을 연합국이 최초로 보장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미국, 영국, 중국의 대표들은 대일전에 상호 협력하고,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일본이 차지한 영토를 회수하며, 적당한 시기에 한국을 독립시킬 것 등을 내용으로 하는 카이로 선언을 발표하였다.

2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세 인물이 소속되어있던 의열 단체의 이름을 쓰세요.
김구는 적극적인 의열 투쟁을 위해 1931년 이 단체를 조직하였다.
이봉창은 1932년 일본 도쿄에서 일왕에 폭탄을 던졌으나, 거사는 실패하였다.
윤봉길은 1932년 중국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폭탄을 던져 일본 고위 관료들을 살상하였다.

한인애국단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국무령이었던 김구는 적극적인 의열 투쟁을 통해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고자 1931년 한인 애국단을 설립하였다. 이후 한인 애국단의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를 통해 한국인의 독립 의지를 널리 알릴 수 있었다.

21. 다음에서 설명하는 부대는 무엇인가?

남대관 등은 중국인들이 만주 빈현에서 맹렬한 반일 활동을 개시하자, 이 중국인 부대의 간부들과 함께 항일 무장 투쟁을 벌일 것을 모의하였고, 전 한족 총연합회의 간부였던 지청천을 총사령으로 하는 독립군 부대를 창설하였다. 이 부대는 북만주 지역에서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고, 쌍성보·사도하자·대전자령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중광단
북로 군정서
조선 의용대
한국 독립군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키자 지청천이 이끌던 한국 독립군은 한·중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다.

22. 1919년 3·1 운동 직후 상하이, 연해주, 서울 등 여러 곳에서 임시 정부가 수립되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3·1 운동 이후 연해주에서 대한 국민 의회, 상하이에서 대한민국 임시 정부, 서울에 한성 정부가 수립되었고, 그 외에도 여러 곳에서 임시 정부가 만들어졌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3. 다음 자료를 행동강령으로 한 단체의 이름을 쓰세요.

우리는 외교론, 준비론 등의 미몽을 버리고 민중 직접 혁명의 수단을 취함을 선언하노라. …… 우리는 민중 속으로 가서 민중과 손을 맞잡아 끊임없는 폭력, 암살, 파괴, 폭동으로써 강도 일제의 통치를 타도하고, 우리 생활에 불합리한 일체의 제도를 개조하여 인류로써 인류를 압박하지 못하며, 사회로써 사회를 박탈하지 못하는 이상적 조선을 건설할지니라.

의열단

의열단을 조직한 김원봉의 요청에 따라 신채호가 작성한 ‘조선 혁명 선언’에는 의열단의 행동강령과 개인 폭력 투쟁을 통해 민중의 직접 혁명을 달성하려는 의열단의 목표가 잘 드러나 있다.

24.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역사서는 무엇인가?
1920년 편찬된 책으로 박은식이 1884∼1920년의 항일 투쟁을 기술한 역사서이다.
책은 서(序)와 상편 25장, 하편 31장, 부록,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편에서는 『한국통사』에서 언급한 부분을 줄이고, 주로 독립운동과 관련된 사항을 서술했다.
하편에서는 3⋅1 운동과 그 뒤의 독립운동 사례를 서술했다.
부록에는 한국인의 독립운동에 대한 세계 여론을 수록했는데, 미국인 헐버트와 맥켄지의 보고문, 미국 상원의 보고문, 외국 신문의 기사를 소개했다.

독사신론
동국역사
조선사회경제사
한국독립운동지혈사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책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이다.

25. 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법은 무엇인지 쓰세요.

이 법은 일제가 국가 체제(천황제)나 사유 재산 제도를 부정하는 사상을 통제하고 탄압하기 위해 제정한 법률이다. 이를 통해 일제는 사회주의자뿐만 아니라 민족주의 사상을 지닌 독립운동가도 탄압하였다. 이 법은 1925년에 공포되었고 이후 몇 차례 개정되었다. 일제는 조선어학회를 탄압하는 데 이 법을 적용하기도 했다.

치안 유지법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치안 유지법이다.

26.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1920년 10월 김좌진·나중소·이범석이 지휘하는 북로군정서군과 홍범도가 이끄는 대한독립군 등을 주력으로 한 독립군 부대가 독립군 토벌을 위해 간도에 출병한 일본군을 10여 차례의 크고 작은 전투에서 크게 무찔렀다.
이 전투의 전과에 대해 북로군정서가 임시정부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군 사상자가 연대장 1명, 대대장 2명, 기타 1,254명으로 기록되어 있다.

간도 참변
봉오동 전투
청산리 대첩
대전자령 전투

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청산리 대첩이다.

27. 다음과 같은 강령으로 1927년 창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항일 단체의 이름을 쓰세요.
우리는 정치적·경제적 각성을 촉진함.
우리는 단결을 공고히 함.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함.

신간회

이것은 신간회 강령이다. 신간회는 전국적으로 120∼150여 개의 지회를 가지고 있었으며, 회원수가 2만∼4만 명에 이른 일제하 가장 규모가 컸던 항일 단체였다.

28. 다음은 조선 총독 사이토 마코토의 ‘조선 통치에 대하여’에 나오는 글의 일부이다. 이 구상이 이루어진 계기가 된 사건은 무엇인가?

암암리에 조선인 중 진실로 우리들과 동일한 이상과 정신을 가지고 신명을 바쳐 이상과 정신을 영위할 중심적 친일 인물을 물색케 하고, 그 인물로 하여금 귀족, 양반, 유생, 부호, 실업가, 교육가, 종교가 등 각기 계급 및 사정에 따라 각종의 친일적 단체를 만들게 한 후, 그에게 상당한 편의와 원조를 제공하여 충분히 활동토록 할 것

3·1 운동
원산 총파업
윤봉길 의거
광주 학생 항일 운동

일제는 3·1 운동을 계기로 문화 통치로 전환하는 한편, 친일파 육성에 나서 우리 민족을 분열시키려 하였다.

29. 조소앙의 삼균주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 강령에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였다. 다음 중 삼균주의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치적 균등
경제적 균등
신분적 균등
교육적 균등

조소앙의 삼균주의는 정치, 경제, 교육의 균등을 통해 개인과 개인의 균등생활을 실현하고, 이를 토대로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의 균등생활을 이룬다는 이론 체계이다.

30. 다음과 같은 청원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미국 대통령 각하, 우리는 자유를 사랑하는 2,000만의 이름으로 각하에게 청원합니다. 각하도 평화 회의에서 우리의 자유를 강력하게 주장하여 참석한 열강들과 함께 먼저 한국을 일본의 학정에서 벗어나게 하여 주십시오. 장래 완전한 독립을 보증하고 당분간은 한국을 국제 연맹 통치 밑에 둘 것을 바랍니다.

박용만
안창호
이광수
이승만

이승만은 미국 대통령 윌슨에게 위임 통치 청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