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사건이 발생한 지역은 어디인가?
제너럴 셔먼호 사건
조선 물산 장려회 결성
남북 제정당 사회단체 연석회의 개최

서울
원산
평양
신의주

자료는 모두 평양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2. 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 당시 미국은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의 결정을 지지하는 단체만을 임시정부 수립에 참여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미·소 공동위원회에서 소련은 3국 외무장관 회의 결정을 지지하는 단체만을, 미국은 모든 단체를 임시정부 수립에 참여시킬 것을 주장하며 대립하였다.

3.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이 무엇인지 쓰세요.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초강대국으로 등장한 미국과 소련 사이에 첨예한 대립이 생기면서, 세계는 미국 중심의 자본주의 진영과 소련 중심의 공산주의 진영으로 재편되었다. 두 진영은 무력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세계 곳곳에서 대립하였는데, 이를 (  )(이)라고 부른다. 1947년 3월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이 공산주의 세력 확대를 막을 것이라 선언한 것을 계기로 (  )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냉전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과 소련이 전쟁 승리에 결정적 역할을 한 양대 강국으로 떠오르면서 국제 사회의 주도권을 둘러싼 갈등이 일어났고, 이를 냉전이라 부른다. 소련은 전쟁 중 무력으로 점령한 지역과 그 주변 국가에 공산주의 정권이 들어서도록 지원하였다. 미국은 서유럽의 부흥을 위한 경제 원조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소련 공산주의의 팽창을 저지하는 봉쇄 정책을 폈다.

4. 다음 빈 칸에 들어갈 것은 무엇인가?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의 결정에 따라 1946년 3월 (  )이/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소련은 임시민주정부 수립을 위한 협의 대상에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 결정 사항을 지지하는 단체만을 참여시키자고 한 반면, 미국은 모든 단체가 임시 정부의 수립을 위한 협의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남북 협상
유엔 소총회
좌우 합작 위원회
미·소 공동 위원회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 결정에 따라 1946년 3월 20일 덕수궁 석조전에서 미·소 공동위원회가 개최되었다. 그러나 임시정부 수립을 위한 협의 대상 문제로 미국과 소련이 대립하여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회의는 연기되었다.

5. 다음에서 설명하는 인물의 이름을 쓰세요.
1919년 개최된 파리 강화 회의에 신한 청년단의 대표로 파견되었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 부주석을 역임하였다.
여운형과 협력하여 좌우합작 운동을 전개하였다.
통일정부 수립을 위해 김구와 함께 남북협상을 추진하였다.
6·25 전쟁 때 납북되었다.

김규식

6. 다음과 같은 연설을 한 인물이 누구인지 쓰세요.

무기 휴회된 미·소 공동 위원회가 재개될 기색도 보이지 않으며, 통일 정부를 고대하나 여의치 않으니, 우리 남방만이라도 임시 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도선 이북에 있는 소련을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할 것이니 여러분도 결심해야 할 것입니다.

이승만(우남, 우남 이승만)

이승만은 찬탁운동과 반탁운동의 대결이 극심해지는 가운데 1946년 6월 3일, 정읍에서 남한의 단독정부 수립 필요성을 주장하는 정치적 발언을 하였고, 이를 정읍 발언이라 한다. 이후, 이승만은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본격적으로 나서게 되었다.

7. 1947년 제2차 미·소 공동 위원회에서 인구 비례에 따른 남북 총선거를 결의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미·소 공동위원회는 아무런 성과 없이 결렬되었다. 인구 비례에 의한 남북 총선거가 결정된 것은 1947년 11월 유엔 총회에서였다.

8. 다음은 제헌 헌법 제1조이다. 빈 칸에 들어갈 용어를 쓰세요.

제1조. 대한민국은 (  )이다.

민주 공화국

9. 1948년 7월 17일 제정된 제헌 헌법은 대통령 직선제를 채택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제헌 헌법은 정부 형태는 대통령 중심제를 채택하였으나, 대통령/부통령 간선제 선출 방식을 따랐다.

10. 1945년 12월 한국의 임시 민주 정부 수립, 미·소 공동 위원회 설치, 최대 5년간의 신탁 통치를 결의하였던 모스크바 3국 외무장관 회의에 참여한 국가가 아닌 것은?

미국
소련
영국
중국

당시 중국은 이 회의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11. 1945년 8월 15일 오전 조선 총독부 정무총감을 만나 다음과 같은 요구 조건을 제시하고 협상을 진행한 인물은 누구인지 쓰세요.
전국적으로 정치범과 경제범을 즉시 석방할 것.
3개월간의 식량을 확보해 줄 것.
치안유지와 건국운동을 위한 모든 정치운동에 대하여 절대로 간섭하지 말 것.
학생과 청년을 훈련·조직하는 일에 절대로 간섭하지 말 것.
노동자와 농민을 건국사업에 동원·조직하는 일에 간섭하지 말 것.

여운형

위에서 설명하는 인물은 여운형이다.

12. 다음 빈칸에 들어갈 것은 무엇인지 쓰세요.

일본의 항복이 예견되자 미국은 북위 (  )을/를 경계로 미국과 소련이 각각 한반도의 남과 북을 점령한다는 안에 소련의 동의를 얻어냈다. 북위 (  )은/는 한반도의 군사 분계선으로 설정되었고, 이는 이후 냉전으로 인한 대립이 심화되어 남북을 가르는 분단선이 되고 말았다.

38도선
복수정답 : 38선, 삼팔선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남과 북에서 미국과 소련의 군정이 실시되었으며, 한반도는 미·소 양국의 세력 분할 지점이 되어버렸다.

13. 1948년 4월 발표된 남북 협상 공동 성명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제헌 국회의 해산
남한 단독 선거 절대 반대
유엔 감시 아래 남북 총선거 실시
무상 분배 원칙에 따른 농지 개혁 추진

김구, 김규식이 평양을 방문하여 이루어진 남북협상의 결과 남한만의 단독 선거 절대 반대, 외국 군대 즉시 철수 등이 발표되었다.

14.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선포된 날로 옳은 것은?

1948년 4월 19일
1948년 5월 10일
1948년 7월 17일
1948년 8월 15일

① 김구와 김규식이 남북 대표자 연석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평양으로 간 날이다. ② 한국에서 제헌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총선거가 실시된 날이다. ③ 제헌 헌법을 공포한 날이다.

15. 1948년 7월 17일 공포된 제헌 헌법에는 국민이 직접 대통령을 선출하도록 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제헌 헌법에는 국회에서 정·부통령을 선출하도록 규정했다. 1952년 발췌개헌을 통해 대통령 직선제가 규정되었다.

16. 다음 중 6.25 전쟁 발발 이전의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소련이 북한정권 수립을 지원하였다.
김일성이 민주기지론을 내세웠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다.
한미 상호방위조약이 체결되었다.

한미 상호방위조약은 1953년 7월 휴전 협정 체결 후, 같은 해 10월에 체결되었다.

17. 6.25 전쟁 발발 직후, 미국과 소련의 참석 하에 진행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는 유엔군 파견을 결정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당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소련은 불참하였다.

18. 6.25 전쟁이후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54년에 열린 국제 회담의 명칭을 쓰세요.

제네바 회담

1954년 한반도 통일을 위해 제네바 회담이 열렸다. 제네바 회담은 6.25 전쟁 후 남북한이 최초로 참석한 국제 회의였다.

1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지역으로 옳은 것은?
1950년 8월 18일 임시 수도가 된 도시
1951년 1․4후퇴로 전쟁이 끝날 때까지 임시 수도가 된 도시
전쟁 당시 몰려든 피난민들의 생활 속에서 이곳의 국제 시장이 번창했다.

대전
대구
부산
울산

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며 제1의 무역항이다. 임시 수도는 본래의 수도가 전쟁 등에 의하여 점령되거나 위험에 처했을 때, 정부에 의해 임시로 수도의 기능을 하는 도시이다. 부산은 6‧25 전쟁이 발발한 1950년 8월 18일~10월 27일, 그리고 1‧4 후퇴로 1951년 1월 4일~1953년 7월 27일까지 대한민국 정부의 임시 수도였다.
(출처: 임시 수도 부산(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20. 다음에서 설명하는 지역의 명칭을 쓰세요.

6·25전쟁이 일어나자 포로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포로수용소가 설치된 곳이다. 이곳의 포로수용소에서는 1951년 6월 말까지 인민군 포로 15만 명, 중국군 포로 2만 명 등 최대 17만 여명의 포로를 수용하였다. 그러나 반공포로와 친공포로 간의 격렬한 충돌이 벌어지는 등 비극적인 사건이 많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최근 이곳의 포로수용소 생활을 배경으로 한 ‘스윙키즈’라는 영화가 개봉되기도 하였다.

거제도

거제도 포로수용소는 6‧25전쟁에 의한 포로들을 수용하기 위하여 1951년 2월부터 고현, 수월 지구를 중심으로 설치되었다. 1951년 6월 말까지 인민군 포로 15만 명, 중국군 포로 2만 명 등 최대 17만 3천 명의 포로를 수용하였다. 지금은 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제99호로 지정되었고, 당시 포로들의 생활상, 막사, 사진, 이복 등 자료와 기록물을 바탕으로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으로 조성되어 참혹한 전쟁의 산 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출처) 거제도 포로수용소 유적공원 홈페이지

21. 1950년 1월에 발표된 이 선언은 미국의 태평양 방위선을 알래스카-일본-오키나와-필리핀 선으로 하고 대한민국과 타이완을 방위선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당시 미국의 국무장관이었던 인물의 이름을 따서 붙인 이 선언은 무엇인지 쓰세요.

애치슨 선언

1950년 1월 10일 당시 미 국무 장관 애치슨은 미국의 태평양 방위선을 알래스카-일본-오키나와-필리핀 선으로 한다는 애치슨 선언을 발표하였다. 이 선언은 미국이 한국을 태평양 지역의 미국 방위선에서 제외하였다고 밝힌 것이다.

22. 6·25 전쟁의 휴전 협정서에 서명한 국가는 남한과 북한, 중국, 미국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휴전 협정서에는 북한의 김일성 북한군 최고사령관, 중국의 펑더화이 중국인민지원군 사령관, 미국의 클라크 유엔군 총사령관이 서명하였다. 그러나 대한민국 대표는 마지막까지 휴전에 반대한다는 의미로 「휴전 협정서」에 서명하지 않았다.
(출처) 휴전 협정,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23. 1950년 7월 14일 이승만 정부는 유엔군 사령관에 전시작전 통제권을 이양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6·25 전쟁 초기에 이승만 정부는 작전 지휘의 일원화를 위해 유엔군에게 전시작전 통제권을 이양하였다.

24. 6.25 전쟁이 발발하자 다음 결의를 발표한 국제연합의 기구 명칭을 쓰세요.

북한 당국이 전쟁 행위를 중지하지 않고 북위 3・8도선 이북으로 철수하지 않았다는 것과 국제적 평화와 안전을 회복시키는 데 긴급한 군사적 조치가 요청된다는 유엔 한국 위원단의 보고서를 주목하고, …… 유엔 회원국들이 대한민국에 대하여 이 지역에서 무력 공격을 격퇴하고 국제 평화와 안전을 회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것을 권고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또는 국제연합 안전보장이사회)

제시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제83호 중 일부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국제평화와 안전의 유지에 대한 제1차적 책임을 지는 국제연합의 주요기구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950년 북한이 남침하자 유엔은 즉각 북한을 침략자로 규정하고, 전쟁 중지와 대한민국에 대한 군사 지원을 결의하였다. 이에 따라 유엔군이 참전하면서 전쟁은 국제전으로 확대되었으며, 유엔군이 인천상륙작전을 전개하여 서울을 되찾을 수 있었다.

25. 다음 사건 이후에 전개된 사실로 옳은 것은?

인천상륙작전 이후 전세가 역전되어 국군과 유엔군이 3·8도선을 넘어 북으로 진격하여 압록강까지 도달하였으나, 중국군이 대규모 군대를 파견하였다.

애치슨선언
흥남 철수
휴전 협정 체결
반공 포로 석방

중국군의 개입으로 전세가 불리해지자 동북부 전선에서 작전 중이던 국군과 미군은 흥남에 집결하여 대규모 해상 철수를 하였다.

26. 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지역’의 명칭을 쓰세요.

2019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은 UN총회 기조 연설에서 한반도의 이 지역을 ‘국제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해 UN과 모든 회원국이 힘을 모을 것을 제의했다. 이 지역은 6.25 전쟁 이후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의 상징이었지만 최근 자연 생태계의 보고로 변모하였다.

비무장지대 (DMZ)

2019년 9월 24일(미국 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은 뉴욕에서 행한 UN총회 기조연설에서 한반도의 비무장지대(DMZ)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기 위해 UN과 모든 회원국들이 힘을 모을 것을 제의했다. 문 대통령은 70년 군사적 대결이 낳은 비극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DMZ는 자연 생태계의 보고로 변모했고 상징적인 역사 공간이 되었으며, 세계가 그 가치를 공유해야 할 인류 공동유산이라는 사실을 강조한 바 있다.

27. 6·25 전쟁 당시 파견된 유엔군에 포함되지 않은 국가는?

미국
호주
터키
인도

유엔군에 포함된 16개국은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 캐나다, 뉴질랜드, 프랑스, 필리핀, 터키, 타이, 그리스, 남아프리카공화국, 벨기에, 룩셈부르크, 콜롬비아, 에티오피아이다. 인도는 의료 지원단을 보냈다.

28. 다음 사건들을 일어난 순서대로 옳게 나열하세요.
ㄱ.
1·4 후퇴
ㄴ.
휴전 회담 시작
ㄷ.
인천상륙작전
ㄹ.
한미 상호방위조약 체결

ㄷ-ㄱ-ㄴ-ㄹ

ㄷ. 1950년 9월 인천상륙작전으로 서울 수복, ㄱ. 1951년 1월 1·4 후퇴로 서울 다시 잃음, ㄴ. 1951년 7월 소련의 제의로 휴전 회담 시작, ㄹ. 1953년 7월 정전 협정 체결 후 10월 한미 상호방위조약 체결

29. 6.25 전쟁 과정에서 38도선 부근에서 교착 상태에 빠지자 이승만 정부는 휴전 회담을 제의하였다. 맞으면 ○,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이승만 정부는 휴전에 반대하며 북진 통일을 주장하였다.

30. 6.25 전쟁 중 일어난 민간인 학살 사건을 주제로 한국에서의 학살(Massacre en Corée)이라는 작품을 그려 전쟁의 잔혹성을 폭로한 화가의 이름을 쓰세요.

파블로 피카소, 피카소

파블로 피카소는 1950년 10월부터 12월까지 황해도 신천에서 벌어진 민간인 학살을 소재로 전쟁으로 학살되는 민간인의 참상을 드러내는 ‘한국에서의 학살(Massacre en Corée)’이라는 작품을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