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에서 ‘이것’에 해당하는 용어를 쓰세요.

김씨 등은 유신체제를 비판하다가 이것 1호를 위반한 혐의로 유죄를 선고받고 징역형에 처해졌 다. 2010년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에서는 이것 1호가 위헌이라고 판시하고 김씨 등은 무죄 판결 을 받았다. 2019년 법원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이것 발령은 유신헌법에 비춰봐도 위헌이므로 김씨 등의 피해자에게 국가가 배상해야 한다고 판결하였다.

긴급조치

유신헌법 제53조에 규정된 대통령 긴급조치권은 단순한 행정명령 하나만으로도 국민의 자 유와 권리에 대해 무제한의 제약을 가할 수 있는 초헌법적 권한으로서, 이러한 긴급조치권의 발동 을 요하는 비상사태의 발생 여부에 관한 판단은 대통령이 독자적으로 내릴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사실상 반유신세력에 대한 탄압도구로 악용되었다.
(출처) 한국근현대사사전

2. 제헌 국회는 대한민국 헌법을 제정하고 이승만과 이시영을 정·부통령에 선출하였다. 맞으면 O,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출처) 국사편찬위원회 우리역사넷

3. 1980년대 후반 대한민국 경제는 이른바 3저 현상으로 호황을 누렸다. 여기에서 ‘3저 현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쓰세요.

저금리, 저유가, 저달러

3저 호황이란, 1980년대 중반부터 4~5년간 ‘저금리, 저유가, 저달러’라는 우리 경제의 입장에서 호재가 한꺼번에 발생하여 GNP 성장률이 연 10% 이상을 기록하는 등 경제적 호황을 누 렸던 시기를 말한다.

4. 1972년 발표된 7‧4 남북공동성명에서는 통일의 3대 원칙이 공식적으로 천명되었다. 통일의 3대 원칙을 쓰세요.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

1972년 7월 4일 남북한 당국이 국토분단 이후 최초로 통일과 관련하여 합의 발표한 역 사적인 공동성명이다. 이 성명은 통일의 원칙으로,

-
외세(外勢)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
사상과 이념 및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고 밝힘으로써 자주·평화·민족대단결의 3대원칙을 공식 천명하였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의 이름을 쓰세요.

우리나라 최초로 평화적인 여·야 정권 교체를 통해 대통령이 되었다. 대북화해협력 정책을 추 진하여 남북 분단 이래에 최초로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켰다. 민주화운동과 대북문제의 평화 로운 해결의 공로로 한국인 최초로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김대중

6. 6·25 전쟁 이후 1950년대에는 미국의 원조 물자를 가공한 삼백 산업이 발달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미국의 경제 원조는 한국 경제에 큰 도움이 되었다. 한국 정부는 생산재를 희망했지만, 미 국은 잉여 농산물을 제공하였다. 이에 잉여 농산물을 가공하는 제분, 제당, 면방직의 삼백 산업 이 발달하였다. 밀가루, 설탕, 면화 등이 모두 흰색이어서 삼백 산업이라고 불렀다.

7. (노래 제시 문항) 다음은 박정희 정부가 추진했던 이 운동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노래이다. 1970년부터 시작된 범국민적 지역사회 개발운동인 이 운동의 명칭을 쓰세요.
2절)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길도 넓히고 푸른동산 만들어 알뜰살뜰 다듬세
후렴)
살기좋은 내 마을, 우리 힘으로 만드세

새마을 운동

자료는 새마을 운동을 홍보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마을 노래로 박정희가 작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 운동은 1970년부터 시작된 범국민적 지역사회 개발운동이다. 근면·자조·협동의 기본 정신과 실천을 범국민적·범국가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국가발전을 가속적으로 촉진시키려는 목적으로 진행된 운동이다.
(출처) 민족문화대백과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사건으로 옳은 것은?

1987년 1월 서울대 학생 박종철이 경찰의 고문으로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고 정부가 헌법 개정을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하자 학생, 시민들은 전국 각지에서 호헌 철폐, 민주 헌법 쟁취 등의 구호를 외치며 격렬하게 시위를 벌였다.

4·19 혁명
부·마 항쟁
6월 민주항쟁
5·18 민주화운동

‘6월 민주항쟁’을 통한 학생, 시민들의 핵심 요구는 대통령 직선제이다.

9. 4・19 혁명 이후 허정 과도 정부는 양원제 국회와 내각 책임제를 주요 내용으로 한 헌법개정을 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과도 정부 시기에는 우리나라 헌정 사상 유일하게 내각책임제가 시행되었다.

10.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인물의 이름을 쓰세요.
4·19혁명으로 자유당 정권이 무너진 후 제4대 대통령에 선출
5·16 군사정변으로 임기 1년 5개월 만에 하야함
대통령을 사퇴한 후 군사정부를 비판하는 재야 지도자로 활약함

윤보선

4·19혁명으로 이승만 정권이 무너진 이후 허정 과도 정부는 내각책임제 개헌을 추진했다. 1960년 8월 12일 국회 양원 합동회의에서 치러진 대통령선거에서 윤보선은 민주당 후보로 나서 제4대 대통령에 선출됐다. 하지만 5·16군사정변이 일어난 후 임기 1년 5개월 만에 하야했다. 이후 박정희 정권을 비판하는 재야인사로 활동했다.
(출처) 다음백과

11. 1960년대 평화시장의 재단사였으며 노동 운동가였던 이 사람은 1970년 근로기준법 준수를 외치며 분신자살하여 노동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이 사람의 이름을 쓰세요.

전태일

평화시장의 재단사였던 전태일은 1970년 근로기준법 준수를 요구하며 분신하였다. 이후 우리나라의 노동 운동이 활성화되었다.

12. 1966년 미국은 한국군 베트남 증파에 따른 미국의 대한 협조 방안으로 대한민국 국군의 현대화와 기술 원조 등을 약속하는 각서를 체결하였다. 이 각서의 명칭을 쓰세요.

브라운 각서

브라운 각서를 통해 우리나라는 베트남전쟁에 한국군 파병의 대가로 미국으로부터 국군의 현대화와 경제개발을 위한 기술 원조 등을 약속받았다.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도로의 명칭을 쓰세요.
(경인고속국도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건설된 고속 국도
1968년 착공되어 1970년 완공되었다.
한·일 국교 정상화와 베트남 파병으로 들어온 자금의 일부가 투입되었다.

경부고속국도, 경부고속도로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중심 사업으로, 1968년 개통된 경인고속도로에 이어 두 번째로 건설된 고속도로이다. 1968년 착공하여 1970년 완공되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원지동을 기점으로 부산광역시 금정구 구서동까지 연결된다. 수도권 대도시와 대전·대구·울산 3개 광역시를 비롯하여 주요 거점 도시들을 거쳐 전국을 1일 생활권으로 만든 국토의 대동맥이다.
(출처) 다음백과

14. 이 제도는 금융거래 시 타인의 이름을 빌려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제도를 말한다. 금융거래를 투명화하여 정경 유착을 없애고 세금을 합리적으로 부과하는 데 목적을 두고 김영삼 정부가 전면 실시한 이 제도의 명칭을 쓰세요.

금융실명제

15.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 제9차 개헌을 이루어냈다. 제9차 개헌은 대통령 직선제로의 개헌이었으며 그 헌법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현행 헌법에 규정된 대통령 임기는 몇 년인지 쓰세요.

5년

16. 다음 중 박정희 정부의 경제정책으로 옳은 것은?

수입대체 산업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유상 매수, 유상 분배 방식의 농지 개혁을 시행하였다.
1970년대에는 철강, 조선 등 중화학 공업을 집중 육성하였다.

① 수출지향적 경제정책을 추진하였다. ② 김영삼 정부 때의 일이다. ③ 이승만 정부 때의 일이다.

17. 다음에서 설명하는 이 나라의 이름을 쓰세요.
이 나라는 제2차 세계대전 후의 냉전체제 아래 동·서로 분단되었다가 1990년 통일되었다.
1960~70년대에 이 나라에 파견된 우리나라 광부, 간호사들이 매년 국내로 송금한 외화는 한국 경제개발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독일

18. 노태우 정부가 추진하여 동구권 공산주의 국가와 소련, 중국 등과 외교관계를 맺었던 외교 정책을 쓰세요.

북방외교

북방외교는 중국·소련·동유럽국가·기타 사회주의국가 및 북한을 대상으로 하는 외교 정책으로, 중국·소련과의 관계개선을 도모하여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사회주의 국가와의 경제 협력을 통한 경제 이익의 증진과 남북한 교류·협력 관계의 발전을 추구하며, 궁극적으로는 사회주의 국가와의 외교 정상화와 남북한 통일의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19. 다음 정책을 추진했던 정부로 옳은 것은?
지방자치제도 전면 실시
금융실명제와 부동산실명제 실시
‘역사 바로 세우기’를 전개하여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

박정희 정부
전두환 정부
노태우 정부
김영삼 정부

20. 다음 중 노무현 정부가 추진한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국제노동기구(ILO)에 가입하였다.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였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참여와 통합의 정치개혁,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등을 국정 과제로 삼았다.

국제노동기구(ILO) 가입은 노태우 정부 때의 일이다.

21. 다음 기록물 중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지 않은 것은?

삼국사기
승정원일기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

한국의 세계기록유산은 2018년 현재 16개로 현황은 다음과 같다.(괄호 안은 등재년도) 1. 훈민정음 해례본(1997), 2. 조선왕조실록(1997), 3. 직지심체요절((2001), 4. 승정원일기(2001), 5. 팔만대장경(2007), 6. 조선왕실의궤(2007), 7. 동의보감(2009), 8. 5‧18 광주 민주화 운동 기록물(2011), 9. 일성록(2011), 10. 난중일기(2013), 11. 새마을운동 기록물(2013), 12.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기록물(2015), 13. 한국의 유교책판(2015), 14.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2017), 15. 국채보상운동 기록물(2017), 16. 조선통신사에 관한 기록(2017)
(출처) 문화재청

2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국제기구로 옳은 것은?

상호 정책 조정 및 정책 협력을 통해 회원국 간 경제사회 발전을 공동으로 모색하고 나아가 세계경제 문제에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한 정부 간 정책연구 및 협력기구로 1961년 9월 30일 파리에서 발족되었다. 미국, 캐나다 등 총 20개국이 창설회원국으로 초기 선진국 위주로 가입했으나 1989년 이후 비선진국권으로 확대되었다. 우리나라는 1996년 12월에 29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세계은행(WB)
국제통화기금(IMF)
세계무역기구(WT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① 세계은행(WB)은 전 세계의 빈곤퇴치와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을 목표로 1945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이다. ② 국제통화기금(IMF)은 세계무역의 안정적 확대를 통해 가맹국들의 고용증대, 소득증가, 생산자원개발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1945년에 설립된 국제금융기구이다. ③ 세계무역기구(WTO) 는 무역 자유화를 통한 전 세계적인 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기구로 1995년 1월 1일 정식으로 출범하였다.

2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국제기구의 명칭을 쓰세요.
전쟁 피해 아동의 구호와 저개발국 아동의 복지 향상을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의 특별기구
한국은 1950년부터 이 기구의 지원을 받았으나 1994년부터 지원을 하는 국가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방탄소년단이 이 기구의 글로벌 아동·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엔드 바이올런스’에 에 동참해 왔다.

유엔아동기금, 유니세프(UNICEF)

전쟁피해 아동의 구호와 저개발국 아동의 복지향상을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 특별기구. 한국은 1950년부터 1993년까지 UNICEF로부터 다양한 지원을 받았으며, 1988년 집행이사국이 되었다. 1994년 1월 유니세프한국대표부가 유니세프한국위원회로 바뀌면서 지원을 받는 국가에서 지원을 하는 국가가 되었다. 이후 북한의 기아사태, 내전중인 르완다·소말리아 등에 긴급자금을 지원했으며, 기금을 마련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벌이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진정한 사랑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러브 마이셀프(#Lovemyself)' 캠페인의 일환으로, 2017년 11월부터 유니세프의 글로벌 아동·청소년 폭력 근절 캠페인 '엔드 바이올런스(#ENDviolence)'에 동참해왔다.
(출처: 두산백과)

24. 우리나라 최초의 다목적 실용 위성은 무궁화 위성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우리나라 최초의 다목적 실용 위성은 아리랑 위성으로 정밀 지도 제작, 지리 정보 시스템(GIS), 국토 관리, 재해 예방 등에 사용되는 위성이다. 1호는 1999년 12월에, 2호는 2006년 7월에, 3호는 2012년 5월에 발사되었다. 무궁화 위성은 우리나라 최초의 상용 방송·통신 위성으로 현재 KT가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

2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활동의 명칭을 쓰세요.

국제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유엔의 군사 활동이다. 우리나라는 1993년 7월 소말리아에 상록수 부대 파견을 시작으로 2020년 현재 레바논(동명부대)와 남수단(한빛부대)에서 평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PKO(평화유지활동)

PKO(평화유지활동)는 국제 분쟁을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정착시키기 위한 유엔의 군사 활동을 말한다. 1991년 9월 남·북한의 유엔 동시 가입 이후 유엔의 요청에 의해 소말리아에서 PKO에 참여하기 시작한 한국군은 이후 다양한 지역에서 평화 유지를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26. 우리나라는 1987년 대외경제협력기금(EDCF)를 설치하여 본격적으로 국외원조를 시작하였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대외경제협력기금은 1987년에 설치되었으며, 우리나라는 원조액을 점차 늘려나가고 있다.

27.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분단 이후 최초로 남한과 북한이 단일팀을 구성해 출전한 종목은 농구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X

분단 이후 최초의 단일팀은 1991년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남북단일팀이다. 이는 1991년 1~2월 열린 남북체육회담 합의사항으로, 이 회담에서 남북은 각종 국제대회에 참가할 단일팀 구성에 합의하고 1991년 4월 일본 지바에서 열린 제41회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코리아’란 이름의 단일팀으로 출전하였다. 이 대회에서 여자팀(현정화‧리분희·홍차옥·유순복) 단체전 우승이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전 국민에게 큰 감동을 안겼다. 또 이 대회부터 남북한 국기 대신 하늘색 한반도기, 국가 대신 <아리랑>이 불렸다.
(출처) 시사상식사전

28.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기구로 옳은 것은?

1991년 무상 원조 전담 기구로 설립되어 우리나라의 개발 경험과 기술을 필요한 국가에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의료지원 등 최빈국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과 자연재해․국제분쟁 등 만성적 재난으로부터 생명을 구조하는 인도적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OECD
KOICA
DAC
IBRD

KOICA는 한국국제협력단으로 우리나라의 개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개발도상국들에게 우리의 인력과 자본을 제공하여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고 인도적 견지에서 최빈국 주민의 복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천재지변 등으로 인한 재난 구호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봉사단원들을 파견하기도 한다.

29. 다음에서 설명하는 우주발사체의 명칭을 쓰세요.

100kg급의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이다. 2013년 1월 30일 3차 시도만에 고흥군의 우주센터에서 지구 저궤도에 쏘아올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세계 11번째로 자국 기술로 우주발사체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국가가 되었다.

나로호

나로호는 100kg급의 인공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진입시킨 대한민국 최초의 우주발사체이다. 나로호는 1단 액체 엔진과 2단 고체 킥모터로 구성되는 2단형 발사체이며, 발사체 조립과 발사 운용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러시아 흐루니체프가 공동으로 수행하였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우주개발중장기기본계획에 의거하여 2002년 이후 로켓 발사를 계획하였고, 2013년 1월 30일 3차 시도만에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나로과학위성을 나로호에 실어 지구 저궤도에 쏘아올리는 데 성공하였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세계 11번째로 자국 기술로 우주발사체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국가가 되었다.

30. 1999년 정부는 재외동포의 대한민국 출입국과 대한민국 안에서의 법적 지위를 보장하는 법을 제정하였다. 이 법의 명칭을 쓰세요.

재외동포법

재외동포법은 재외동포의 대한민국에의 출입국과 대한민국 안에서의 법적 지위를 보장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법에서 "재외동포"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한 자 또는 영주할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자, 혹은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였던 자 또는 그 직계비속으로서 외국국적을 취득한 자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자를 가리킨다. 이 법은 정부가 재외동포가 대한민국 안에서 부당한 규제와 대우를 받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31. 2020년 제92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이 받은 상이 아닌 것은?

감독상
작품상
남우주연상
국제장편영화상

영화 ‘조커’의 호아킨 피닉스가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호아킨 피닉스는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올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았다. ‘조커’에서 호아킨 피닉스는 안티 히어로 조커를 연기했다.

32. 다음 중 우리나라와 FTA를 체결한 나라로 옳지 않은 것은?

칠레
인도
브라질
뉴질랜드

정부는 안정적인 해외시장을 확보하고 우리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FTA를 추진한 결과 칠레, 싱가포르, EFTA(유럽자유무역연합), ASEAN, 인도, EU, 페루, 미국, 터키, 호주, 캐나다, 중국, 뉴질랜드, 베트남, 콜롬비아 등 52개국과의 FTA가 발효되었다. 중미는 서명이 타결된 국가이다.

3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명칭을 쓰세요.

러시아를 비롯한 독립국가연합에 살고 있는 한국인 교포를 통틀어 일컫는 말이다. 조선 후기부터 러시아의 연해주 지역을 중심으로 한인들이 이주하였는데 일제 강점기 항일 독립운동가들이 이주하여 민족 운동이 활발히 일어났다. 하지만 1937년 스탈린에 의해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당하는 아픔을 겪었다.

고려인(고려사람, 카레이스키, 카레예츠)

고려인이란 러시아·우크라이나·벨라루스·몰도바·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스스탄·아르메니아·아제르바이잔·조지아(그루지야) 등 독립국가연합 내에 살고 있는 한인 교포들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용어이다. 러시아어로는 '카레예츠'라고 하며, 현지의 한인 교포들은 스스로를 고려사람(Koryo-saram)이라고 부른다.

34. 다음 중 우리나라가 가입한 국제기구로 옳지 않은 것은?

TPP
ILO
WHO
WTO

미국 주도로 이루어진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우리나라는 아직 가입하지 않은 상태이다.

35.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과학기지는 통일 신라의 해상무역을 주도했던 역사적 인물의 이름을 붙였다. 이 인물로 옳은 것은?

1988년 세종기지 건설 이후 24년 만에 지어진 대한민국의 두 번째 남극 과학기지이다. 연구동과 생활동 등 16개 동의 건물로 구성되는 이 과학기지는 연면적이 4,458㎡에 달하며, 겨울철에는 15명, 여름철에는 최대 6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사전 제작된 자재를 현장에서 조립하는 모듈 방식을 통해 건설되었다.

이순신
장보고
안용복
최무선

장보고과학기지는 남극에 위치한 대한민국의 두 번째 과학기지이다. 2014년 2월 12일에 완공되었으며, 한국해양연구원 부설기관인 극지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 있던 세종과학기지는 남극 대륙이 아닌 남극권의 섬에 위치하고 있었지만, 장보고과학기지는 남극 대륙에 건설된 기지이다.

36. 우리나라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국제노동기구(ILO)의 회원국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37. 종묘제례와 제례를 거행할 때 연주하는 종묘제례악은 판소리, 강릉 단오제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무형 유산은 소멸 위기에 처해 있는 가치 있고 독창적인 구전 및 무형 유산을 선정하여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나라는 종묘제례와 종묘제례악, 판소리, 강릉 단오제, 김장 문화, 농악 등이 등재되어 있다.

38. 다음 중 현재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한 우리나라 기록으로 옳지 않은 것은?

동의보감
비변사등록
새마을운동 기록물
5·18 민주화운동 기록물

2018년 현재 비변사등록은 세계기록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지 않다.

39.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에는 16년 만에 서방 국가와 동구권 국가가 함께 참가하여 성공적으로 치러졌다. 맞으면 ○, 틀리면 X를 쓰세요.

O
X

O

제24회 서울올림픽 대회는 9월 17일부터 10월 2일까지 16일간에 걸쳐 서울을 비롯한 한국의 주요도시에서 개최되었다. 전 세계에서 159개국(브루나이는 개막식과 폐막식만 참가하고 실제 경기에는 출전하지 않음) 1만 3304명의 선수단(선수 8,391명)이 참가하여 올림픽 사상 최대 대회규모를 기록했다. 16년 만에 동서 양 진영 선수단이 모두 참가하여 동서의 이념분쟁·인종차별로 인한 갈등과 불화를 해소시킨 서울올림픽은 올림픽헌장의 정신을 준수하며 스포츠 교류를 통해 ‘화합’의 기틀을 다졌고 세계평화의 새로운 계기를 마련했다.
(출처: 두산백과)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조형물의 공식 명칭을 쓰세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피해를 상징하는 상징물
2011년 12월 14일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처음 설치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수십 개가 설치됨.

평화의 소녀상

평화의 소녀상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집회 1,000회를 맞은 2011년 12월 14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주도로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처음 설치되었다. 시민 모금으로 세워졌으며, 부부 작가인 김운성, 김서경의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