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파주 평화플랜 시민대화 개최(11.8.)

<2022 우리고장 평화플랜 6탄> 


2022 파주 평화플랜 시민대화... 평화도시 파주에서 개최(11.8.)


'파주 평화나들이 코스 개발'에서부터 '불어라! 평화바람 파주 열차 운영'까지 파주시민이 마련한 '파주 평화플랜' 



파주 평화플랜 준비위원회과 주최하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파주시협의회(협의회장 최정윤)가 주관한 「2022 파주 평화플랜 시민대화」가 11월 8일(화) 오후2시 파주 센트리움웨딩홀 아띠홀(파주시 소재)에서 개최되었다. 


 < 파주 평화플랜 시민대화 전경 >


이날 시민대화는 「파주시민이 직접 만드는 파주 평화플랜」을 주제로 80여명의 파주시민이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최정윤 파주시협의회장(아래 사진)은 개회사를 통해 " 파주시는 세계유일 분단국의 대표적이자 상징적인 접경도시로 과거 한국전쟁의 피해가 가장 컸던 지역"이라고 말하면서 "현재 분단이라는 제약과 경색된 남북관계로 평화와 통일의 길이 멀어보일지 모르나, 지금이야 말로 지리적 그리고 한반도 역사의 중심에 있는 우리고장 파주에서 평화와 통일을 위한 논의를 지속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 최정윤 파주시협의회장 >                                                                                 < 김경일 파주시장 >        





이후 김경일 파주시장(위 사진)의 축사가 이어졌으며 "파주는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함께 평화와 공존, 통일을 가장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는 지역으로서 평화통일과제를 폭넓게 논의해보는 이자리가 무엇보다 뜻깊으며,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서 제시해 주시는 좋은 의견들이 파주시 평화통일 정책에 밑거름이 될 것"라고 시민대화 개최를 축하하였다. 


계속된 개회식에서는 파주 평화플랜 추진경과에 대한    양대석 파주시협의회 간사의 보고가 이루어졌다. 


본격적인 주제토론에 앞서 먼저 김해정 파주 평화플랜 

준비위원장이 "파주시 평화통일의 의미와 평화통일

진과제"를 발표하며 시민들의 논의가 필요한 추진

과제를 제안하였다. 



< 양대석 파주시협의회 간사 >

 

< 김해정 준비위원장 >



이어진 토론에서는 본격적인 논의를 통해 다시한번 파주 평화통일 추진과제를 가다듬고 시민들의 손으로 직접 실천계획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 우선 진행되어야 하는 사업 >                                                                                                   < 참석자 간 토론진행  >                          

 

이어서 시민들이 수립한 파주 평화통일 추진과제와 실천계획에 대한 발표와 공감투표가 이어졌으며, BEST1 "가보자! 평화의 길~ 평화 나들이 코스개발", BEST2 "예술로 하나되는 평화콘서트", BEST3 "평화 레일 바이크등이 가장 큰 공감을 얻었다. 


    


마지막 약속의 시간에는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 최정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파주시협의회장, 안진용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 자문건의국장이 단상에 올라 시민들의 손으로 만들어낸 평화통일 추진과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성철 파주시의회 의장은 "이번 시민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통일에 대한 파주시민의 관심과 역량을 하나로 모아 새로운 협력과 평화통일의 길을 개척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파주시의회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약속하였으며, 이어 최정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파주시협의회장은 "오늘 시민들이 모여 논의한 과제들을 파주시협의회가  적극적으로 구현하고 실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약속하였다.  


안진용 자문건의국장은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님의 말씀을 전하며, "파주시민들의 평화통일에 대한 열망이 그 어느 곳보다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오늘 이러한 마음을 담아 실천계획을 마련해 주셨으니 그 정성스런 마음을 깊이 간직하고 파주의 평화통일 활동에 응원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 


  

  < 약속의 시간 : 이성철 파주시의회의장, 최정윤 파주시협의회장, 안진용 자문건의국장  >  



한편, 이날 시민대화를 마지막으로 인천연수구, 울주, 포항, 광주남구, 춘천, 파주로 이어진 2022 우리고장 평화플랜 시민대화 개최는 마무리되었으며, 지역별로 실천활동을 지속 추진하여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다. 


  • 소속명 : 참여협력과
  • 작성자 : 권현진
  • 연락처 : 02-2250-2292
  • 작성일 : 2022.11.09
  • 조회 : 42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