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포럼』 개최(7.13. 온라인)
한반도 평화를 향한 한-아세안 협력방안 논의
- 민주평통, 주아세안대표부 공동 『한-아세안 포럼』 개최(7.13.)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 정세현, 사무처장 배기찬)는 주아세안대표부와 공동 주최로 7. 13.(화) 한국시간 10:30, 한국과 아세안지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한-아세안 포럼』을 개최한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한-아세안 협력방안’을 대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온라인 포럼은 바이든 정부 하에 북미관계를 전망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성공과 지역의 평화·번영을 위한 한-아세안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개회식에는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임성남 주아세안 대사 등 한국측 주요 인사와 전 인도네시아 외교차관 디노 파티 잘랄(Dino Patti Djalal) 인도네시아 FPCI 의장, 전 주네덜란드대사 이 구스티 아궁 웨사카 푸자(I Gusti Agung Wesaka Puja) 아세안평화화해기구 소장이 참석해 이번 포럼의 의미와 한-아세안 관계의 발전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는다.
세션1은 황지환 서울시립대 교수가 진행하고, 최원기 국립외교원 아세안인도센터 책임교수가 ‘아세안의 시각에서 본 바이든 행정부 하에서의 북미관계 전망’을 주제로 발제를 하며, 김용현 동국대 교수와 나 리앙 투앙(Nah Liang Tuang)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 국제대학원(RISI) 연구위원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세션2에서는 디노 파티 잘랄(Dino Patti Djalal) 인도네시아 FPCI 의장의 진행 하에,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아세안 협력’을 주제로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발제와 후 치우 핑(Hoo Chiew Ping) 말레이시아 국립대 선임연구위원의 토론이 이루어진다.
배기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되는 전체토론 시간에는 세션별 발제자와 토론자, 아세안 대사들이 참여하여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한-아세안 협력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이번 포럼은 인도‧태평양 지역 정세 변화와 한반도 평화에 대해 아세안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신남방정책의 평화분야 협력 증진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화상회의로 진행되는 이번 포럼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영 동시통역으로 생중계된다.
* 포럼 생중계: 7. 13.(화) 10:30~12:00(한국시간 기준)
- (한국어) https://youtu.be/5au8049yukQ
- (영 어) https://youtu.be/mNcw6DuWP7I
※ [문의] 유라시아지역과(02-2250-2285)
※ [붙임] 보도자료 전문(포럼 프로그램 포함) 1부. 끝.
- 첨부파일 :
-
-
보도자료_한-아세안포럼.pdf
(다운로드 136 회)
-
- 소속명 : 미디어소통과
- 작성자 : 황의태
- 연락처 : 02-2250-2265
- 작성일 : 2021.07.09
- 조회 : 748
-
※ 사용편의성조사에 참여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