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기 중동협의회 출범회의 개최

제20기 중동협의회 출범회의 개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동협의회(협의회장 현봉철)는 11월 12(현지시간 오후 4시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아시아나 호텔에서 제20기 출범회의를 개최하였다이번 행사에는 현봉철 협의회장을 비롯하여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카타르, 쿠웨이트, 오만, 모리타니아 등 13개국에서 참가한 중동협의회 소속 자문위원 등 7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김점배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회의부의장, 문병준 주두바이총영사, 권휘 아랍에미리트 한인회장 등이 내빈으로 참석하여 출범회의를 축하하였다.


2


조재혁 간사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회의는 국민의례간부위원 임명장과 자문위원 위촉장 전수개회사축사△제20기 활동방향 보고, △협의회 사업계획 발표평화통일 특강 시간이 마련되었다. 김점배 유중아지역회의부의장과 문병준 주두바이총영사가 의장이신 문재인 대통령을 대신하여 각각 간부위원 임명장과 자문위원 위촉장을 전수하였다.

 

1


현봉철 협의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이번 출범회의를 위해 모로코, 튀니지 등 먼길에서도 찾아오신 자문위원분들과 내빈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여 "중동협의회는 경험이 풍부한 중진 위원과 아이디어가 넘치는 젊은 위원이 항상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며 소통과 화합을 위해 노력할 것"임을 강조하고 향후 2년간 이곳 중동에서 펼쳐질 평화통일 공공외교 활동의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6


김점배 유중아지역회의 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중동협의회 출범을 축하하며 “민주평통 해외지역의 자문위원은 공공외교의 주체로서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국제사회 여론을 형성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외교사절단 역할을 수행한다는 사명으로 한반도 평화번영을 위해 한 마음 한 뜻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병준 주두바이총영사는 "자문위원 여러분께서 정말로 힘든 중동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민주평화통일 의지를 현지에 알리고 대한민국이 세계 속에서 우뚝 설 수 있도록 헌신"해 오셨다고 말하며 '2020 두바이 엑스포'를 기점으로 중동이 코로나에서 서서히 벗어나고 있는 이 시기에 두바이에서 중동협의회 출범을 개최하게 된 것에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전했다. 


자문위원 활동 안내 영상 상영에 이어 정남수 유라시아지역과장이 민주평통 활동방향을 보고하였다20기 민주평통은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실현을 목표로 국민의 목소리를 담은 건의자문 강화지역의 평화통일 중심 역할 수행동포사회와 함께 평화통일 공공외교 선도청년 세대의 평화통일 역할 강화 등의 4대 활동방향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설명했다.

 

출범회의 사전 행사로 각 지회, 분회별 회의를 개최하고 전체 정기회의를 통해 임원 조직과 사업계획을 채택하였다. 중동협의회는 특히 세계여성컨퍼런스 개최와 2022 카타르 올림픽 계기 평화통일 공공외교 강연회 등을 추진하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5

 

평화통일 특강 시간에는 이기동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원이자 평화·법제분과위원장이 한반도 평화정착과 종전선언을 주제로 △정전체제의 현실과 새로운 도전과제△평화체제 구축의 의미평화체제 전환과 향후과제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였으며특히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을 자세히 설명하고 종전선언과 비핵화, 국제사회 북한 제재에 대한 의미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이어갔다. 단체사진 촬영으로 출범회의를 기념하며 20기 중동협의회 출범회의는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8


또한 중동협의회는 출범회의 전에 주두바이총영사관 관저에서 공관장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제20기 민주평통활동에 대한 협력과 지원에 관해 논의했다. 중동협의회를 마지막으로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 9개협의회는 출범회의를 모두 마치고 본격적인 평화공공외교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8


  • 소속명 : 유라시아지역과
  • 작성자 : 안미영
  • 연락처 : 02-2250-2285
  • 작성일 : 2021.11.15
  • 조회 : 734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