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북한이탈주민 지원 특별위원회 개최(8.19.)

제21기 탈북민 지원사업 성과 및 과제 공유와

탈북민 통일꿈나무 골프단 출범


△회의장 전경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 김관용, 사무처장 방용승, 이하 ‘민주평통’)는 8월 19일(화) 10시 30분 민주평통 사무처에서 제4차 『북한이탈주민 지원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특위가 구성된 후 열리는 4번째 회의로, 21명의 특위 위원들과 ‘민주평통 탈북민 통일꿈나무 골프단’(이하 ‘꿈나무 골프단’) 학생 및 학부모 20여명, 관계자 13명이 참석했다. 



△조용근 특위 위원장 개회사


 조용근 북한이탈주민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지난 2년 동안 특위에 참여해 주신 위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했고 1,800여회 걸쳐 추진된 21기 북한이탈주민 통일 공감 사업의 성과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기대했다. 



△김관용 수석부의장 격려사


 김관용 수석부의장은 인사말씀에서 미래 체육 인재를 키워내기 위한 통일꿈나무 골프단의 출범을 축하하며 지속적이며 다양한 특위 위원들의 지원을 주문했다. 아울러 지난 북한이탈주민 특별위원회의 공적과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22기에 귀감이 되길 기대했다.



△방용승 사무처장 인사말


 방용승 사무처장은 “탈북민들과 함께 통일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평화통일의 새로운 모델을 창조해야 한다”고 인사말씀을 전했다. 또한 탈북민들이 갖고 있는 남북한에 대한 경험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핵심 동력이 될 것이며,  탈북민 리더들의 통일과정에서의 역할을 기대했다.


△탈북민 통일 꿈나무 골프단 출범식



 회의 1부에서는 ‘민주평통 탈북민 통일꿈나무 골프단(이하 꿈나무 골프단)’ 출범식이 개최되었다. 골프단에는 초등학생 7명, 중학생 3명이 지원하였고, 학생들을 대표하여 행당초등학교 6학년에 재학중인 명강민 학생은 골프단에 지원한 동기와 향후 포부를 밝혔다.  




△탈북민 통일 꿈나무 골프단 출범식 감사패 전달


 출범식에서는 향후 꿈나무 골프단을 이끌어갈 단장으로 송파구협의회 김근환 자문위원(한양대 지도교수)을 임명하였고, 골프 용품(모자, 신발, 가방) 등을 후원한 이무익 베트리안 골프 대표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회의모습


 2부 본 회의에서는 제21기 북한이탈주민 통일공감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로 △탈북특위 구성·운영(4회 회의, 의료 등 업무협약 체결), △ 맞춤형 멘토링 859쌍 결연, △탈북민 통일 공감사업 추진(1,804회)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이어 특위에 참여 하며 활동했던 위원들의 활동 소감을 듣고 향후 민주평통의 탈북민 지원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이 시간을 통해 위원들은 멘토링 등 탈북민 통일 공감사업의 지속적 추진 필요성, 탈북민 석박사 양성 지원, 지역사회-평통자문위원-탈북민 간 연계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김관용 수석부의장, 방용승 사무처장, 북한이탈주민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들


 향후 민주평통은 지난 21기 북한이탈주민 공감사업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돌아보고, 이번 회의에서 수렴된 의견들을 향후 탈북민 사업 추진에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 소속명 : 사업총괄과
  • 작성자 : 한향희
  • 연락처 : 02-2250-2270
  • 작성일 : 2025.08.20
  • 조회 : 714

※ 사용편의성조사에 참여하시겠습니까?